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약사님 안녕하세요. 골다공증 문의합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골다공증 문의합니다.

72세 저희 어머니가 갈비뼈 4개가 골절되셨습니다.
골다공증 검사결과 골다공증이 심하다고 하십니다.

현재 입원치료중이고 골다공증 주사를 맞았습니다..
평소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이 있어서,

제가 혈관건강과 뼈건강을 위해 영양제를 7년정도 들렸습니다.
평소 쥐가 잘나서 오메가3와 비타민E(1일 400IU), 레시틴
혈압 때문에 마그네슘(1일 250MG)
골다공증 예방위해 비타민D ( 1일 1000IU) 과한 것은 좋지 않다 생각해서 부족하게 드렸습니다.

*** 칼슘제를 먹으면 혈관침착이 될수 있어 심혈관 질환에 위험하다해서 안드렸습니다.****

어머니가 다치시고 나니 제가 영양제를 잘못 드렸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질문입니다.

질문1.

레시틴이 칼슘부족을 초래해서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나요?
레시틴(콜린+이노시톨+인산)결합으로 알고 있는데요.
레시틴이 체내에서 분해되어 인산이 칼슘과 결합되 인산칼슘되어 배출되나요?

검색해보면 상반된 2가지 내용이 있는데요.. (모두 전문가분들 이야기 입니다.)
치즈와 콩을 같이 먹으면 치즈(칼슘)과 콩(인산)이 결합되어 인산칼슘이 되어 외부로 배출된다는 내용과 인산칼슘이 되어 뼈을 성장시킨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어떤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질문2.
칼슘을 안 드린것이 실수인가요?
레시틴, 마그네슘 복용이 상대적으로 칼슘부족이 될 수 있나요?
지금은 걱정되서 구연산칼슘 500mg을 드리고 있습니다. 용량을 늘리는 것이 맞나요?

질문3.
어머니가 40대 초반에 골다공증이 있었고 당시 치료를 받았다고 하십니다.(당시 꾸준히 치료는 안하신 걸로 알고있습니다.)
저희 어머니의 경우 골다공증의 원인이 치료를 꾸준히 안 받았기 때문인가요? 제가 드린 영양제 구성이 문제가 있었나요? (((칼슘제 안드린것.)))
***나이가 있어서 골다공증 이해는 하지만 수치가 너무 낮아서요.***

질문4
잘 때 쥐가 잘나서 비타민E(1일 400IU)드렸는데 검색하보니. 쥐 실험결과 비타민E가 파골세포기능 활성화해서 골다공증 유발하는 기사가 있던데요.
인간에게 적용된 것도 아니고, 1회의 실험결과이고,,, 이런 결과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요??

질문5.
어머니가 토마토를 좋아해서 매일 드십니다. (( 5년동안 거의 매일 ))
토마토의 수산이 체내의 칼슘과 결합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것도 문제가 되나요?

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답변

Re : 약사님 안녕하세요. 골다공증 문의합니다.
김봉현
김봉현[약사] 금새약국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기대 이상으로 친절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기대 이상으로 친절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봉현 입니다.

평소 어머님의 건강에 관심이 많으시네요. 기존 어머님께 드리고 계시던 성분들은 매우 좋은 조합입니다.
다만 여성이 폐경이후 체내 여성호르몬농도의 변화로 파골작용(뼈에서 칼슘을 꺼내는) 이 커지면서 골다공증이 흔히 생기게 됩니다.
또한 현재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등 대사 증후군이 있으신 상태이면 몸 구석구석에 충분한 공급이 어려운 상태이므로 기본적으로는 식이조절과 운동을 병용하셔야 합니다.


질문1.
체내 인의 농도가 높아지면 칼슘의 배출이 높아집니다.
인과 칼슘이 켤합해서 혈관에 침착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레시틴의 지질조절작용과 체내 염증 조절작용등은 어머님의 이상지질혈증 질환과 혈관 건강에 더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레시틴, 혹은 오메가3는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2.
칼슘이 체내 혈관이나 신장등에 결합해서 결석을 일으킬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칼슘을 빼는것은 건물을 시멘트 없이 짓겠다는 것입니다.

평소에 식이로 충분한 칼슘을 섭취할 수 없다면 영양물질로써 복용이 필요합니다.
다만 칼슘의 부작용을 줄여주는 마그네슘과 함께 든 제품, 흡수율도 높고 속이 편한 유기칼슘, 그리고 뼈외의 혈관이나 타 장기에 침착을 줄이고 뼈에 침착되는 것을 돕는 비타민K가 함께 든 제품을 드시는 것이 염려 하시는 부작용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질문3.
40대때 한번 경험하신것으로 보아 평소 식이나, 생활습관, 기저 질환등이 칼슘의 부족이 유발되는 형태 이신것 같습니다.
흡수 부족 : 식이 불균형, 위장 질환(속쓰림, 소활불량),
배설 이상 : 신장 기능, 정상적 변 활동
등의 상황을 생각해 볼 수 있고, 그 때 이후로도 충분히 보충을 하지 못하신 와중에 노령에 따른 호르몬 변화까지 생겨서 뼈가 더 약해지신것 같습니다.

질문4
비타민E의 작용은 혈관의 노화를 막고 강한 항산화 기능을 합니다.
파골 기능보다는 이점이 더 많습니다.

질문5.
토마토는 체내 불필요한 칼슘을 제거하고 결석을 막아주는 역활을 합니다.

따라서 종합해 보면 어머님의 평소 생활습관은 체내 칼슘 배설은 높이고 결석은 안생기지만, 칼슘보충이 부족해 보입니다.
결석이 걱정이시라도 여러 연구에서는 칼슘 섭취가 너무 부족해도 체내 칼슘대사에 불균형으로 수산 흡수가 증가하면서 오히려 결석을 형성시킨다는 부작용 들이 제시되면서 현재 칼슘 섭취의 제한은 권장되고 있지 않습니다.

칼슘제제 (마그네슘과 함께) 를 보충해 주시고 칼슘의 흡수를 위한 비타민D도 충분히 복용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비타민D의 수치를 검사해 보시고 부족시 조금 더 고용량의 비타민D를 권장해 드리고 레시틴, 오메가 3도 계속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평소 식이도 탄수화물을 줄이시고 현재는 운동을 못하시지만 다 나으면 운동을 통해 현재의 대사질환도 조절할 수 있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위장장애 (속쓰림이 잦고 소화가 안되고)등의 증상은 미네랄 흡수에 큰 장애가 되므로 확인해 주시구요.

다만 모든 답변은 어머님의 정확한 기저질환, 상태, 등을 고려하지 못한 답변입니다.
가능하면 자세한 어머님의 상태를 통한 정확한 복용을 위해 근처 약국을 방문하셔서 상담하시고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