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메니에르 약 복용

제가 저혈압이고 미주신경실신이 좀 잦습니다
근데 메니에르병에 걸려서 약을 먹어야되는데
이뇨제랑 혈액순환제 ? 혈관확장제가 있더군요
그 약 먹고 아침에 또 미주신경실신 증상이 나타나 약 때문인지해서 보니 저혈압엔 이뇨제를 복용하면 안된다고 해서요 .. 어떻게 해야되나요


답변

Re : 메니에르 약 복용
김한나
김한나[약사] 정성약국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한나 입니다.

우선 약에 대한 질문의 답변입니다.
지금 증상에 이뇨제는 0.5정 이긴 하나 부적절해 보입니다.
혈관확장제인 경우 우선은 뇌에 혈류공급을 원활하게 해서 빨리 증상을 개선하시려는 목적인 것 같습니다.
단기간엔 사용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약으로 증상이 조금이라도 좋아지셨다면 의사분과 상의하셔서 약을 조절하시기를 바랍니다.

약에 대해서 질문하셨는데, 실례가 안된다면 전반적인 것에 대한 제 의견을 드리고 싶습니다.
객관적인 의견이라기 보다는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바랍니다.
메니에르병이나 저혈압,미주신경실신 등은 약으로 증상은 좋아지게 할 수 있으나, 약만으로는 완전한 치료에 이르기가 어렵습니다.
키에 비해 체중이 너무 적습니다. 좋은 단백질 위주의 영양잡힌 식사를 하셔서 체력을 기르세요~
혹시 소화장애나 변비, 설사 등의 장불편 증상도 있으신가요?
그래서, 식사를 하시기 힘드시다면, 소화제를 드시더라도 고기 같은 단백질이 꼭! 들어간 식단에 데친 야채나 나물 등으로 식사를 하시면 힘이 좀 날겁니다. 든든히 드시고 1~2시간 후 근육운동을 포함한 유산소 운동(걷기 후 간단한 체조 그리고 근력운동)을 하시면 운동으로 인해 소화가 잘되어 더 잘 드시게 되고 체중이 조금씩 불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제 체험을 통해 경험한 바 있습니다.
체중이 좀 증가하면 지금 겪고 계신 증상들이 일어나는 횟수가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그리고, 장을 좋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장은 제2의 뇌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일반 갯수만 많은 유산균보다는 좋은 균주가 포함된 것으로 약국에서 상담하시면 도움을 주실 것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도 여러 종류가 있고 함께 프리바이오틱스(유산균의 먹이) 도 같이 드셔도 좋구요, 음식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장이 좋아지면, 공황장애 등의 증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며칠 먹어서 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차라리 식습관 및 생활개선부터 하셔서 좋아지는지 보는게 낫습니다.
오랜기간을 통해 생긴 증상들이 단번에 사라진다는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매운 것, 차가운 것을 드시지 말고, 몸을 따듯하게 하시고, 따듯한 음식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낫고자 하는 의지가 중요합니다.
실천하기 힘드셔도 작심삼일을 삼일마다 계속한다면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