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영양제질문이요ㅠ
SMART TAG : 약물부작용

아침-멀티비타민,징코비스정(약국구매),프로폴리수
점심-c,d
저녁-비타민a,루테인,징코비스정
이렇게먹는중인데 먹는이유가 부종때문에 먹는건데 ㅜㅜ 혈액순환개선제나 항산화제가 도움이될수있다고해서요 찾아보니 오메가3도 혈액순환에도움을줄수있다고 하던데 어떤약사님께서 혈액순환에도움되는것(징코)랑 겹쳐서 먹게될경우 피가묽어지고 안좋다고하더라구용... 그럼 오메가3는안먹는게좋은가여??ㅠㅠ
2.영양제 성분중에 비타민a분말,e분말 이런 분말은 안좋은건가요?


답변

Re : 영양제질문이요ㅠ
손경호
손경호[약사] 바른약국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경호 입니다.

1. 은행잎 추출물 제제와 오메가3를 같이 드셔도 문제가 될 정도로 피가 묽어지거나하는 부작용은 없는 편이에요.

루테인, 비타민a를 같이 드시는것을 봐서는 눈 건강을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대부분 멀티비타민에도 비타민a가 들어있고, 루테인 제품에도 비타민a가 들어있어요.
비타민a는 많이 복용하면 체내 축적되며 부작용이 있을수 있으니 하루 2000 IU 이상은 피하셔야 합니다.
(주된 부작용 : 피부가 벗겨지고 머리카락이 빠졌으며 복통, 구토, 설사, 의지로 제어할 수 없는 졸음)
오메가 3는 안구건조증에도 도움이되니 관련 증상이 있으면 같이 드셔도 괜찮습니다.

2. 비타민 a, e는 지용성이라 의약품으로 판매, 처방되는 약들은 액상연질캡슐로 되어있습니다. 공기중에 노출되면 산소와 반응하여 쉽게 산화되어 약효가 변하기 때문이죠. 분말제품은 품질을 안정적으로 보장하기 어려워 약으로서 유통되기 힘듭니다.
다만, 건강식품으로써는 품질관리측면에서 약보다 허용범위가 느슨해 판매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액상캡슐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