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인공눈물 사용에 대해서...
SMART TAG : 감각기관, , 안과

인공눈물 사용에 대해 궁금해서요...

1.20대때부터 인공눈물을 꾸준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거의 20년째 사용중인데요...
(20년동안 인공눈물 종류가 중간중간 바뀌긴했는데 요근래 몇년은 뉴히알유니 0.15% 쓰고있어요)
인공눈물은 평생을 사용해도 괜찮은건지 궁금합니다.(50년, 60년 이렇게 길게 계속 넣으면 혹시 뭔가 안좋을까 싶어서요...)

2.인공눈물을 사용하면 저 스스로 눈물을 만들어내는 능력은 줄어들게 될까요?
(어디서 이런얘기를 들은것 같아서요...)


답변

Re : 인공눈물 사용에 대해서...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46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인공눈물은 평생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으며, 눈물 생성 능력을 떨어뜨리지 않습니다.
인공눈물이 필요한 상황에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는지는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인공눈물 사용에 대해서...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4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인공눈물은 부족한 눈물을 보충하거나 눈물 층을 안정시켜 안구 표면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므로 일회용 제품처럼 보존제가 없는 안전한 성분을 사용한다면 평생 사용하여도 눈 건강에 지장을 주지 않으며 오히려 건조증을 방치할 때 생기는 각막 손상을 막는 데 필수적입니다 인공눈물을 외부에서 넣어준다고 해서 우리 몸 스스로 눈물을 만드는 능력이 퇴화하거나 줄어들지는 않으며 눈물 생성은 주로 눈물샘의 기능과 신경 자극에 의해 조절되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장기간 사용할 때는 현재 사용 중인 뉴히알유니처럼 성분과 농도가 본인의 안구 상태에 맞는지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눈꺼풀 염증이나 다른 안질환이 동반된 경우에는 인공눈물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을 수 있으니 전문의의 처방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눈물은 내성이 생기는 약물이 아니므로 건조감을 느낄 때마다 충분히 사용하여 안구 표면의 습윤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눈 건강을 지키는 올바른 방법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인공눈물 사용에 대해서...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19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무방부제 인공눈물은 평생 사용해도 눈물 생성 능력을 저하시키지 않으며,
오히려 각막 손상을 방지하는 보호막 역할을 하므로 정기 검진과 함께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인공눈물 사용에 대해서...
이호준
이호준[전문의] 리모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이호준입니다.
보존제가 없는 인공눈물은 평생 사용하시더라도 안구에 악영향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인공눈물은 실제 눈물과 유사한 성분으로
안구가 건조하여 생길 수 있는 작은 상처와 불편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인공눈물을 필요에 따라 장시간 사용하시더라도
인체의 눈물생성기능에는 영향이 미미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