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ALT(알라닌 아미노전달효소)는 간세포에 주로 존재하지만, 근육 세포에도 일부 있어요. 과도한 운동을 하면 근육이 손상될 수 있고, 이때 생성되는 피로 물질이나 노폐물이 간에서 분해되면서 간 수치(AST, ALT)가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 있답니다. 심한 스트레스나 과로도 간에 부담을 주어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2. 일부 감기약, 특히 해열진통제로 흔히 사용되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은 간에서 대사되기 때문에, 복용량에 따라 간 수치를 일시적으로 높일 수 있어요. 약물 복용으로 인한 ALT 상승은 꽤 흔한 원인 중 하나랍니다.
3. 과한 운동이나 약물 복용 등으로 일시적으로 상승한 ALT 수치는 원인이 해소되면 대부분 2~4주 안에 정상으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전에 운동 후에 수치가 상승했다가 다시 정상으로 돌아온 경험이 있다면, 이번에도 유사한 이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4. 님의 ALT 수치 상승이 무리한 운동, 피로, 감기약 복용 등 일시적인 요인 때문이라고 판단되고, 황달, 극심한 피로, 식욕 부진, 복통 같은 다른 간 기능 저하 증상이 없다면, 바로 병원에 가기보다는 2~4주 정도 생활 습관을 조절한 후 재검사만 받아도 괜찮을 수 있어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