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31개월 자녀 항생제 복용 문의

안녕하세요.
자녀(남자)가 31개월이고,
기관지염 진단을 받아 항생제(zynomax Azithromycin200mg/5ml syrup 20mls)를 어제 처방받았고, 현재까지 딱 한번(4ml) 먹은 상태인데요.
병원에서 받은 피검사결과지(6/25검사건)를 다시 보니,
세균성감염 증상은 안보이고 약한 바이러스 감염인것 같아서요. (피검사지, 엑스레이 첨부함)
올해 3월부터 감기를 매월 한번씩 걸렸는데 항생제를 매월 먹었습니다.(3~5일씩) 그래서 장내유익균도 파괴되고 면역체계가 무너질까봐 걱정인데요.
이번 6월엔 피검사결과지를 보니 세균성 감염도 아닌데 항생제를 또 먹이는 게 매우 걱정됩니다. 아토피도 있는 아이라서요.
항생제는 한번 먹으면 쭉 먹어야한다고 알고있긴한데,
세균성이 아니면 항생제 복용해도 소용없고 1~2회 먹고 중단하는 게 오히려 면역을 더 망치지 않는다는 말도 들었습니다.
첨부된 피검사지와 엑스레이만으로 판단하였을때
1회만 먹은 현재, 항생제 복용을 중단해도 될까요.


답변

Re : 31개월 자녀 항생제 복용 문의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4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세균감염이 아니라는 것이 확실하다고 판단되면 조심스럽시만 중단을 고려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31개월 자녀 항생제 복용 문의
채홍석
채홍석[전문의] 의료법인영훈의료재단 유성선병원
하이닥 스코어: 24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채홍석입니다.
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
질환에 대하여 약 복용 여부는 담당선생님과 상의하고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소아는 더욱 그렇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31개월 자녀 항생제 복용 문의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189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항생제 복용 중단 결정은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항생제는 세균 감염에 효과적이며,
바이러스 감염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피검사 결과가 바이러스 감염을 시사한다면 항생제는 불필요할 수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