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파상풍일까요?ㅠㅠ

어제 저녁에 반바지를 입고 녹슨 쇠로 되어 있는 학교의 담을 넘다 왼쪽 허벅지와 종아리에 쓸린 상처가 났습니다. 상처는 작았지만 불안해서 한 시간 뒤 흐르는 물과 포비돈으로 소독은 해 두었는데, 밤부터 왼쪽 다리가 근육통 온 것처럼 아프더니 다음날(오늘)엔 허벅지가 쥐가 난 것처럼 무겁고, 다리 전체에 심한 근육통이 온 느낌이 듭니다. 걸을 때 불편해서 끌듯이 움직이게 되고요..다리 한쪽에만 근육통이 나서 무서운 마음에 질문해봅니다.. 전날 스쿼트를 하긴 했는데 한쪽다리에만 근육통이 나타나는 경우는 처음이라서요…파상풍 주사는 19년에 6차까지 맞았습니다.


답변

Re : 파상풍일까요?ㅠㅠ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3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지금 증상으로미루어 파상풍을 의심하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파상풍의 잠복기는 3일에서 21일 정도이며, 대부분 14일 이내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상처가 심하면 진료를 받아보셔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파상풍일까요?ㅠㅠ
배병제 하이닥 스코어: 8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배병제입니다.
녹슨 쇠로 다친 후 근육통과 불편함이 있다면 상처 감염이 발생했는지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2019년에 파상풍 주사를 맞았기 때문에 큰 위험은 없어보이지만, 상처가 얼마나 깊은지, 지저분한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말씀하신 증상이 스쿼트로 인한 근육 손상일 수도 있으므로 진통제를 복용하며 기다려보실 수 있겠고,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