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면역억제제 복용으로인한 hiv 항체생성 영향 여부

피부건선으로 인한 면역억제제 복용시 hiv바이러스가 들어왔을때 항체생성에 영향을 줘서 검사시 음성이 나올 수 있나요?
(면역억제제 20년11월~21년6월까지 복용)

질문1. 면역억제제 복용하면 hiv항체생성느려지나요?(12주후에도 생성되나요??)

질문2. 면역억제제가 hiv바이러스가 들어왔을때 항체생성을 못하게 할 수도 있나요?

질문3. 즉 면역억제제 복용이 hiv항체형성에 영향을 미쳐서 검사결과가 위음성이 나올수있는지 알려주세요ㅠㅠ
.. 간절합니다ㅠㅠㅠㅠㅠㅠ


답변

Re : 면역억제제 복용으로인한 hiv 항체생성 영향 여부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46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네, 피부 건선으로 인한 면역억제제 복용 시 HIV 바이러스가 들어왔을 때 항체 생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면역억제제는 면역 체계를 억제하여 염증을 줄이는 약물입니다. 면역 체계는 HIV 바이러스를 공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면 HIV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 생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여러 연구에서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환자의 경우 HIV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 생성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한 연구에서는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HIV 감염 환자의 경우 항체 역가가 정상인에 비해 20% 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피부 건선으로 인해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HIV 감염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주의가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