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유지장치 질문이요
SMART TAG : 치아교정, 치아, 치과

그 유지장치 받은바 한 3~4 개월 된곳 같은데 받았을때부터 한 1주일에 한번정도 계속 병원에 가서 철사 조정해 달라고하 유지장치 스케일링 하는것 마녕 소독도 했는데 철자조정 많이하고 스케일링하는거마냥 닦아서 유지장치가 기능이 많이 떨어지고나 그러진 않았을까요??? ㅜㅜ


답변

Re : 유지장치 질문이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유지장치(치아 교정 장치)를 받은 후 철사의 조정이 필요한 경우는 일반적으로 있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초기에는 치아와 조작 장치 간의 맞춤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및 소독은 유지장치의 청결 유지와 구강 위생을 위해 중요한 조치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조치는 유지장치의 기능을 크게 저하시키지 않아야 합니다. 스케일링이나 소독은 유지장치 주변의 치아와 구강 조직을 청결하고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유지장치를 사용하는 동안 기능적인 문제를 느낀다면, 예를 들어 잘 맞지 않거나 불편하다거나 치아가 움직이지 않는다면, 이는 유지장치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치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 전문의는 유지장치의 상태를 평가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철사 조정이나 유지장치의 재설계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지장치의 기능적인 문제를 경험하거나 불편을 느낀다면, 즉시 치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유지장치 질문이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질문자 본인 스스로 유지장치를 조절하지 않고 병원에서 조절을 하셨다면 기능이 떨어질 가능성은 거의 없어보입니다. 많이 걱정된다면 유지장치를 시행한 치과 진료를 다시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