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식후혈당이 더 낮을 수가 있나요?

가족력이있어 주기적으로 혈당을 재는데요
작년 10월~5월초 까지 공복혈당이 77~88(가끔 92)사이를 오가다가
5월 중순경부터 2주째 불면증상을 겪으며 98~104 (딱 한 번 전혀 못잔날 115) 나오고 있습니다.
당뇨 전단계가 걱정이 되어 식후 2시간 혈당을 재어보니 99가 나옵니다. 오늘 아침 공복혈당 102였는데 식후 2시간이 99라니 수치가 이상해서요 걱정할 수치일까요?
불면이 혈당에 영향을 끼치나요? 불면말고 달라진 부분은 없어서요..


답변

Re : 식후혈당이 더 낮을 수가 있나요?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전혀 걱정하실 정도의 혈당 수준은 아니므로 안심하시고 내과 오셔서 정밀 검사 해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식후혈당이 더 낮을 수가 있나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식후 혈당이 공복 혈당보다 낮게 나오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드물지만, 특정 상황에서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식후 혈당은 공복 혈당보다 높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개인의 대사 상태, 식사 구성, 운동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식후 혈당 수치는 다를 수 있습니다.

불면은 혈당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불안은 혈당 수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불면 증상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이는 혈당 수치의 상승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혈당 수치의 변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혈당 변화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식후 2시간 혈당이 99로 측정되었다면, 일반적으로 정상 범위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개인의 식사 습관과 식후 혈당 변동성을 고려하여 평가해야 합니다. 만약 계속해서 혈당 수치가 높게 나타난다거나 걱정이 있다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검사와 평가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