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생아 분유수유 시 몸부림

38주6일 제왕절개 3kg 출생 임신 중에도 몸무게 및 배둘레 작다고 했었어요 병동 6박7일 입원 후 조리원 올라갈 때 2.9kg로 줄어서 이동했구요 12박13일 퇴소날에는 3.4kg 19일 차로 퇴소했어요 조리원에서는 식탐도 많고 수유텀도 2-2시간30분 되게 잘 먹는 편이라고 90 먹는 아기라고 했는데 퇴소하고부터 1회 수유량 100씩 3시간 간격으로 이모님이 줬었고 저는 달라고 할 때 2-3시간 사이에 주면 60-90정도 였어요/ 어느정도 얌전히 먹고나면 갑자기 울거나 눈 크게 뜨면서 물고문 시키는거 마냥 먹어요 그래서 젖병을 치우면 더 심하게 울고 입 톡톡치면 허겁지겁 빨다가 다시 울고 손을 허우적거리면서 힘겨워 합니다 자주 그랬는데 30일 차 이후로는 거의 매 수유시 번복되고 있고 하루 이틀 사이에는 매번 똑같습니다 이유가 대체 뭘까요 이모님이 먹일땐 안그렇다고 하는데,,


답변

Re : 신생아 분유수유 시 몸부림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신생아의 몸부림은 일반적으로 신생아 주기성 움직임의 일부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몸부림은 주로 영양 섭취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기가 배고픈 상태에서는 활동적으로 움직이고, 먹을 때 집중하며, 포만감을 느끼면 움직임이 더 장황해질 수 있습니다.

신생아가 수유 시에 울거나 눈을 크게 뜨는 것은 보통 흥분 상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는 아기가 배고픈 상태에서 먹이가 다가오는 것을 기다리는 반응이기도 합니다. 수유 중에는 신경과근육계의 조화와 조정이 필요하며, 이런 조정이 원활하지 않을 때 몸부림이나 흥분 상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생아가 수유 후에 울거나 입을 톡톡치면서 허우적거린다면, 이는 아기가 포만감을 느끼고 수유를 마치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아기의 신호를 인식하고 수유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생아의 수유 패턴은 개인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아기는 짧은 간격으로 자주 먹는 경향이 있고, 어떤 아기는 긴 간격을 두고 더 많이 먹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기의 성장과 체중 증가를 고려하여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변화는 아기가 성장하고 조절 기능을 향상시키는 과정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점차적으로 조정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계속해서 문제가 지속되거나 심화된다면 소아 전문의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평가와 조언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