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결절의 위치와 저리는 부위 위치

동네정형외과에서 mri 찍었는데 결절이 암으로 보이진 않는다고 하지만 혹시나 싶어 불안하네요.
통증과 저리는 부위는 바깥쪽인데 결절은 허벅지 위 중간인데 영향이 미칠수가 있나요. 저리는 위치가 좀 붓기도 했는데 그 부분이 mri에서 관찰이 안된다고 하네요.
허리가 안좋아 그런것 같다고 하는데 .. 원인이 몰까요.


답변

Re : 결절의 위치와 저리는 부위 위치
명제학 하이닥 스코어: 2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명제학입니다.

아, 본문에는 초음파 얘기만 있었는데 MRI도 찍으셨군요. 질문하신 항목들에 대해 하나하나 의학적으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1) 우선, 조직검사가 가장 확실하겠지만 MRI에서 안심해도 된다고 했으면 확률상 별거 아닌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추후 통증, 크기 커짐, 등의 증상이 발생하진 않는지 주기적으로 검진 받기 바랍니다.

2) 결절은 허벅지 위 중간, 통증과 저리는 부위가 바깥이면 해당 결절 때문에 증상이 발생할 확률은 신경 해부학상 확률이 낮긴합니다. 말씀하신대로 허리의 영향일 확률이 더 커보입니다만, 이 역시 근전도 검사 등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단, 증상이 계속 있기 때문에 그냥 두기보다는 의뢰서를 받아서 대학병원급의 정형외과를 내원해서 재활의학과 협진 등을 통해 근전도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결절의 위치와 저리는 부위 위치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결절의 위치와 저리는 부위의 위치는 서로 다른 부위일 수 있습니다. 통증과 저리는 부위가 바깥쪽인데 결절이 허벅지 위 중간에 있는 경우, 이 두 가지 증상이 독립적으로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MRI 상에서 결절이 관찰되지 않는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암으로 의심되는 병변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의 판단이 필요합니다. 결절의 원인과 허리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상세한 증상과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허리 문제가 있는 경우, 허리 디스크, 신경통, 근육통 등이 허리와 관련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원인은 증상과 진단 결과를 종합하여 판단할 수 있는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의심되는 증상이 있거나 건강에 대한 불안이 있을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상세한 검사와 평가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결정입니다. 의사 또는 관련 전문가는 실제 상황을 면밀히 판단하고 적절한 조언과 치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