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왼쪽 발톱 검은색? 흑색종? 어떤 증상인지 봐주세요

왼쪽 새끼발톱에만 검정색 같은게 있습니다. 혹시나 흑색종일까봐 걱정이 되네요.

1. 사진상 어떤 증상인가요?

2. 흑색종 검사로 더모스코피 검사라는게 있는걸로 아는데 흑색종 진단률이 얼마나 되나요?

3. 조직검사가 가장 정확하다고 알고 있는데, 발톱에 증상이 나타나면 발톱에서 조직을 떼서 검사하나요? 아니면 손톱으로 해도 상관없나요? 그리고 조직검사하면 손발톱 변형은 불가피한가요?


답변

Re : 왼쪽 발톱 검은색? 흑색종? 어떤 증상인지 봐주세요
김범철
김범철[전문의] 서재곤링커병원
하이닥 스코어: 15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범철입니다.
흑색종일수도 있고 진균감염일수도있습니다.
조직검사 는 발톱을 일부떼서 합니다.
조직검사 가제일 정확한 진단검사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왼쪽 발톱 검은색? 흑색종? 어떤 증상인지 봐주세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흑색 또는 검정색의 발톱 증상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흑색종은 피부나 발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양성 종양 중 하나입니다. 흑색종은 주로 피부에 발생하지만, 발톱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흑색 또는 검정색의 발톱 증상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흑색종 외에도 출혈, 외상, 감염, 기생충 감염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 또는 피부과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흑색종을 진단하기 위해 더모스코피 검사 (dermoscopy)라는 도구를 사용합니다. 이는 피부나 발톱의 속성을 확대하여 관찰하는데 사용되는 도구로, 흑색종의 특징적인 패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모스코피 검사는 흑색종의 진단을 도와주지만, 100% 정확한 진단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조직검사는 흑색종의 진단을 위해 가장 정확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발톱 조직검사를 위해 손톱이나 발톱 조직을 채취하여 검사합니다. 조직검사를 통해 발톱에 이상이 있는지, 흑색종인지 아니면 다른 병변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직검사를 하면 발톱의 변형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검사 시 발생하는 일시적인 문제입니다.

위의 설명은 일반적인 정보이며,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흑색 또는 검정색의 발톱 증상이나 우려가 있다면 피부과 전문의나 진단을 할 수 있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상세한 진단과 조언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