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체검사 허리디스크

최근에 허리가 아파서 신경외과에 갔는데 마지막 척추뼈 사이가 공간이 적고 디스크끼가 있다고 군대 신체검사를 다시 받아보라는 말을 들었는데 mri를 찍기엔 금액이 부담스러워서요 가능성이 적으면 그냥 현역병으로 가려고하는데 혹시 4급이 나올까요??


답변

Re : 신체검사 허리디스크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허리 디스크는 허리 부위의 디스크가 손상되어 디스크물질이 주변 신경에 압박을 가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디스크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증상의 정도와 심각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MRI는 디스크의 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MRI는 추가 비용이 들 수 있으므로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군대 신체검사는 정책과 규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군대 신체검사에서 4급 판정 여부는 규정에 따라 결정됩니다. 허리 디스크가 현역 병역을 할 수 없는 사유로 판단되는 경우 4급 판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군대 신체검사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한 판정을 위해서는 신체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군대 신체검사 결과와 관련된 질문이 있으시다면 해당 군대 또는 신체검사를 실시하는 관련 기관으로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들은 신체검사 절차와 판정 기준을 가장 잘 알고 있으며,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신체검사 허리디스크
박희설
박희설[전문의] 광교삼성H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희설입니다. 최근 허리 통증으로 많이 불편하시겠네요.

우선 병역판정법에 신경탈출증(디스크)은 수액 돌출형의 경우 척수, 마미총, 신경근의 부분 압박이 있는 경우 또는 수핵 탈출에 인한 척추강 협착이 50% 이상이고 신경학적 징후가 있는 경우(다리저림, 근육 마비등)에 4급에 해당하는 소견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사진에서 보여지는 X-ray 상태로는 제5요추-제1천추체간 간격이 좁아져 보이기는 하나, 신경학적 증상으로 없는 단순 요통의 경우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올 가능성은 적으나 원하면 MRI 검사를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