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옛날에 항문에 뭐가 하나 올라온거에 대해

1~2년 전이라 사진은 없지만 증상은 기억이 나서요.
항문 근처에 뭐가 하나 올라왔었습니다. 배변시 약간 통증이 있었는데 첫날에는 안짜지길래 2,3일 놔두다가 짜더니 터지더라고요. 그때 피가 나긴했는데 고름이나 피지가 나온건 기억이 안나요.
그 당시 생식기 주변에 고름이나 피지가 나오는 뾰루지? 같은게 자주 났고 (피만 나온 경우도 한번 있던것 같습니다) 일주일 정도 놔두면 짜져서 한번 짜면 그 부위에는 더 이상 올라오지 않았고 산딸기처럼 오돌토돌하게 붙어서 돌기가 생기는 증상은 보인적이 없습니다.
그 후로 점이 갑자기 3개 정도 생겨서 최근 산부인과를 갔더니 곤지름으로 인한 점은 아니라고 합니다.
이 경우에도 옛날에 hpv로 인한 곤지름이 생겼다고 볼 수도 있나요?


답변

Re : 옛날에 항문에 뭐가 하나 올라온거에 대해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 정보만으로는 HPV에 의해 곤지름이 생겼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는 어려우며, 가능성은 높지 않을듯합니다. 많이 걱정된다면 HPV 검사 해 보시는것도 좋을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옛날에 항문에 뭐가 하나 올라온거에 대해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해주신 정황상으로는 곤지름의 소견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단순 피지낭이나 화농성 한선염의 가능성이 높아 보이므로 대장 항문 외과 병의원에 오셔서 진료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쾌유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