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변을 보면 부분적으로 피가 묻어나오는데

변을 보면 부분적으로 피가 묻어 나옵니다.

다행히 검붉은 색은 아니고, 그닥 많이 묻어나오지는 않습니다. 뚝뚝 피가 떨어지는 것도 아니라서 변기 물이 빨갛게 변하는 정도도 아니구요.

이런 증상이 매번 볼일을 볼 때마다 나타나는 게 아니라 평소보다 좀 굵은 변을 보는 경우 혹은 힘을 평소보다 좀 더 주는 경우에 생기더군요.

그렇다고 제가 변비를 앓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략 1년 전쯤에 항문이 찢어진건지 내치질이 터진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거의 열흘정도 볼일을 볼 때마다 피가 났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는 피가 뚝뚝 떨어졌는데 다행인건 그 당시에도 피의 양이 많지는 않았었죠.

그 이후에 어느순간 피가 나지 않더니 정상적인 변을 계속 보더라구요. 그러다가 잊을만하면 한 번씩 저런 증상이 나타나고 다시 괜찮아지는 패턴이 거의 반복입니다.

최근에도 그 패턴이 돌아온건지 볼일을 볼 때 피가 보이긴 하는데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뚝뚝 떨어지는 정도가 아닌 그냥 변에 묻어서 나오는 그런 증상이네요.

항문에 엄청난 통증이 있거나 그렇진 않구요. 그낭 볼일 볼 때만 약간 따끔한 수준입니다. 볼일 다 보고 씻고 나오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멀쩡해지더라구요.

위의 증상을 토대로 볼 때 어떤 상태인가요?


답변

Re : 변을 보면 부분적으로 피가 묻어나오는데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치열이라는 항문질환이 가장 많이 의심이 됩니다. 항문연이라는 곳에 열린상처. 즉 항문이 찢어지고 피가나고 균이 감염되는 병입니다. 정확한 진단은 항문외과오셔서 항문경 및 직장 항문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받으세요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변을 보면 부분적으로 피가 묻어나오는데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 정보만으로는 정확한 상황 파악은 어렵습니다만, 증상이 지속된다면 항문질환 확인 위해 가까운 항문외과 진료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