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오금 통증

안녕하세요. 24살 남성입니다.
작년 8월 중순부터 현재까지 우측 오금 부위에 강한 통증이 있어 질문 남깁니다.

•증상
- 평소에 아무렇지 않다가, 갑자기 오금 부위에 소름돋는 통증이 느껴짐(순간적으로 엄청 시린 느낌)
- 통증이 순식간에 왔다 순식간에 사라짐
- 하루에 두세 번 정도 통증이 올 때도 있고, 2주 정도 안 올 때도 있음
- 통증 발현에 대한 대중이 없음(걷거나, 뛰거나, 앉아있거나, 서있거나, 누워있거나 어떤 자세에서도 통증 발생)

•병력
- 허리디스크(L4-L5 및 L5-S1) 경미함. 허리디스크로 인한 방사통은 오금 통증과 별개로 따로 느껴짐(허벅지, 엉덩이가 간헐적으로 쑤시는 느낌)
- 작년 9월 중순 베이커씨 낭종 제거 수술 시행함. 작년 12월 말 초음파 검사를 받았는데 베이커씨 낭종 재발 소견을 받음

•경과
- 작년 8월 중순 계단을 내려가거나 내리막길을 걸을 때 오금 부위가 시큰한 느낌을 받기 시작함. 통증이 강하지 않아 방치
- 작년 9월 중순 통증이 너무 심해져(이 시기부턴 평지를 걸을 때도 통증 발생) 정형외과 방문. mri 촬영 후 베이커씨 낭종 소견을 받고 관절내시경 수술을 진행하여 낭종 제거(낭종 외엔 이렇다할 특이 소견 없었음)
- 수술 이후에도 통증 사라지지 않음(이 시기부턴 어떤 자세에서도 통증 발생). 통증의 강도 및 빈도수가 오락가락하며 현재까지 유지됨.

•치료 경력
- 신경계통 약물 치료(현재까지 진행중)
- 소염진통제, 근이완제
- 히알루론x 주사
- 신경차단주사
- 한의원 치료: 침, 전침, 봉침 등
- 도수치료 및 체외충격파 5회 정도

아무리 병원을 돌아다녀봐도 병명과 치료법을 찾지 못하고 있어 답답하고 불안한 마음에 글 남깁니다.


답변

Re : 오금 통증
노민현
노민현[전문의] 고운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노민현입니다.

MRI상에도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경우 일단 진단적으로 그 주변부에 대한 진단적신경차단술등을 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릎 관절 자체에 문제가 없는데 오금 통증이 계속 나타나는 경우는 대퇴근육의 과긴장등에 의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또는 허리디스크와 관련된 증상과는 별개로 나타난다고 하시는데 허리때문에도 통증이 유발될수가 있습니다.

일단 근처 마취통증의학과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오금 통증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베이커씨 낭종이 있는 부위 오금통증인가요? 크기가 아주 컸을 것으로 에상이 되는데 수술 후 특별히 증상이 좋아지거나 그러지는 않으셨나요? 정형외과나 신경외과 적인 문제로 보입니다. 재수술 후 증상이 회복되시길 기원 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