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항문폐쇄증에 대해서 ㅠ

병원에서 항문 조영술 찰영 직장류 항문 내압 검사를 하였는데
의사선생님이 직장류는 아직 괜찮다고하였는데
제가 잘못된 배변습관으로 항문 괄약근 내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않아
배변이 힘들다는 소견이 나왔습니다 이런경우 바이오피드백(생체되먹임요법)을
해보는걸로 알고있는데 의사선생님한테 물어보니 별로 효과를 보기 힘들다는 애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항문주사만 맞고왓는데 혹시 케켈자동기구 (웨이브케어) 라는게 있던데 바이오 피드백같은 효과를
볼수있다고 들었습니다 저같은 사람이 이기구를 써도 될까요 ? 효과를 볼수 있을까요 ?
일상생활이 많이 힘들어요 도와주세요 ㅠ


답변

Re : 항문폐쇄증에 대해서 ㅠ
조선연
조선연[전문의] 송파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감사드립니다 !!!!!

정말 감사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조선연입니다.

골반기저근 운동장애 (Pelvic floor dyssynergia) 로 진단 받으신 듯 합니다.
이는 변을 보려고 힘을 주면 괄약근이 열려야 하는데 오히려 괄약근이 닫혀 변을 잘 못보게 되는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괄약근을 풀어 주는 연습을 바이오 피드백을 통하여 하면 좋아 질 수 있습니다.

케겔 자동 운동기구는 제가 경험이 없어서 잘 모릅니다. 추측컨데 항문을 조이는 것을 위주로 되어 있을 듯 합니다. 이는 열려있는 괄약근이 조일 수 있도록 운동하여 변실금의 예방에는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괄약근을 풀어주는 연습을 할 수 있는 모드가 있다면 이도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바이오피드백은 조이는 것을 연습할 수 있는 모드와 배변시 괄약근을 풀어주는 연습을 할 수 있는 모드가 있어서 환자분의 증상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케겔 자동 운동 기구는 확인 해 보시고 배변시 항문 괄약근을 풀어주는 연습도 할 수 있다면 사용 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