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핵 질문드려요.

선생님 안녕하세요. 질문드려요.
저는 20대부터 항문밖으로 살같이 조금 나와있었는데 20년이 지났고 계속 비슷비슷한 상태입니다. 힘주거나 하면 많이 나오고 손으로 집어넣으면 들어가고요. 또 나오고 반복해요.
그래도 변비는 삼하지않고 가끔 있는편이고 통증도 없습니다. 그부분 사진은 못찍었지만 설명으로만 여쭤봐요
치핵의 종류가 나뉘던데 저같은 경우는 안쪽에서 밀려나온 내치핵인가요? 그리고 안쪽에서 나오는 살같은것의 정체가 궁금합니다. 항문근처의 혈관? 정맥? 아니면 직장? 이런게 밖으로 나오는건가요? 네이버에서 찾아서 읽어봐도 잘 모르겠어서요. 만약 혈관이든 장이 밖으로 나오는거면 위험한거 아닌가요?
그리고 항문밖으로 나와있는 살들의 뭉텅이들 중에 색이 대부분이 항문근처의 피부 살색과 같은데 조금 많이 나왔다 싶을때는 빨간색(혓바닥 색) 같은 부분도 보이던데 그건 왜그러는건가요?
닦을때 휴지에 피가 묻어나오거나 아프거나 한적은 없습니다. 직접 진찰이 제일 정확하겠지만 설명으로만 들으셨을때 저는 몇단계인지 그리고 이런경우 꼭 수술을 해야하는건지도 궁금합니다(치질은 대부분 수술을 하게된다고 들어서요)
그럼 답변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치핵 질문드려요.
유윤식
유윤식[전문의] 더블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유윤식입니다.
항문 안쪽에 항문쿠션이라는 혈관들이 많이 모여 있는 구조물이 있습니다.
이것이 나이 들어감에 따라 조금씩 비대해지고 늘어지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천천히 조금씩만 진행되기 때문에 큰 문제 없이 살지만, 배변습관, 식습관, 가족력, 직업, 생활 습관 등의 영향을 받아서 진행되는 속도가 정도가 남들보다 빠르고 심해서 변형이 많이 되어 여러 문제가 생기는 상태가 된 것을 치핵 또는 치질이라고 합니다.
방치한다고 위험한 질환으로 진행하는 것은 아니지만, 참고 기다리거나 약을 쓴다고 정상으로 되돌아 가지는 않고 나이들어감에 따라 조금씩 심해집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치핵이 항문과 밖으로 돌출되는 증상으로 색깔이 다른 것은 안쪽에 점막 부분이 돌출된 것입니다.
손으로 밀어넣을 정도라면 3도 치핵에 해당합니다.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위험한 질환으로 발전하지는 않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해야 되는 것은 아니지만, 본인이 불편하셔서 치료를 해야겠다는 필요성이 느껴지신다면 수술적 치료가 유일한 방법이긴 합니다.
진료를 받아 보시고 보다 자세한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