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하품후 턱근육 아픔

기존에 턱관절 질환은 없었고(입을 크게벌리면 딱 소리가 나긴하나, 그만큼 입을 크게 벌리지않아서 몇년동안 딱소리 난적이 없었습니다), 약 2개월전 건강검진에서도 충치관련 문제없었습니다. 사랑니도 다 발치한지 몇년 되었고요.

약 4일전에 하품하다가 갑자기 왼쪽 턱근육이 아프더라구요. 근육이 놀라서그런가 싶은데, 4일정도 계속아픕니다.
아픈위치는 귀 뒷쪽부터 귀 앞쪽까지 안쪽이 아픈느낌입니다. 뻑쩍찌근하다고 해야하나요. 사랑니 발치후 부은 느낌입니다.

딱히 턱의 움직임에 제약이 걸리진않으나, 사랑니 발치한거처럼 부은느낌이 들고 입을 닫고있어도(악물진않은상태) 약간씩 욱신거립니다. 그렇다고해서 입을 벌릴때 부은거처럼 이물감이 느껴질뿐 딱히 벌린상태에서 아프거나 그러진않습니다.
밥먹을때도 처음에 입을 벌릴때 좀 불편하지, 몇번 저작운동을 하고나면 막 아프거나 그러진않습니다.

벌릴땐 뻐근하고, 오히려 이를 악물때가 좀더 아픈거같습니다.

자고일어나면 좀 나은데, 아침먹고나면 다시 아픈게,
하품땜에 근육이 놀라거나 뭉쳐서 그런건가 싶은데, 이게 4일씩 가나요?
근육이 쥐가난건가싶어도 손으로 만져도 좌우에 특별히 차이가없습니다(딱딱하거나 붓거나)


답변

Re : 하품후 턱근육 아픔
정지용
정지용[의사] 이도튼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정지용입니다.
턱관절 질환은 흔히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 입니다. 증상만 봐서는 근육 문제인지 아니면 관절 문제인지 혹은 다른 원인이지 알 수 없습니다. 정확한 것은 턱관절 질환을 다루는 치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하품후 턱근육 아픔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단순 근육통이나 관절염에 준해서 치료를 우선 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치과 나 이비인후과 진료 후 약처방 받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