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흑변인지 확인부탁드립니다(사진포함)

안녕하십니까 현재 몇달간 상복부 통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환자입니다. 상복부 통증으로 대장내시경 위내시경 피검사등을 지난 6월 진행하였고 대장내시경 위내시경 검사에서는 이상이 없다고 소견들었고 피검사에서는 췌장관련 수치가 모두 200중반으로 높아 복부 ct를 진행하였으나 이것 또한 이상없다는 소견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상복부 통증이 있고 배변양상이 변화하였는데 특히 비린냄새의 점액질변을 많이봐오다가 최근 흑변과 함께 한번이긴하지만 혈색을 띄는 점액변을 봐서 11월초에 급하게 피검사와 상부 위장내시경을 진행하였으나 위장 내시경에 문제가 없고 여전히 췌장수치는 높다는 소견을 들었습니다. 해당 병원에서 이후에도 흑변이나 혈변을 본다면 상복부 내시경이 깊은 위장까지 관찰하지 못하므로 해당병원에서 떼준 내시경 결과와 함께 응급실을 찾아가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다름이 아니고 최근 3일간 첨부드린 사진과 같은 양상의 변을 계속 봐오고있으며 본인이 육안으로 판단하기에는 흑색과 옅은 초록색을 띄는 변이며 비린냄새가 난다고 판단이 되는데 의사 선생님께서 보시기에도 흑색변으로 판단이 되시는지 여쭙고자 더럽지만 사진과 함께 문의드립니다.


답변

Re : 흑변인지 확인부탁드립니다(사진포함)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우선 올려주신 사진은 잘 참조하였습니다. 사진상에서 검은변 이나 흑색변등 소화기 위장관 출혈 의심되지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