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진료과별 상담

질문

제발 도와주세요!

나이 36세 / 여자

현재 잠들려고 하면 가슴이 답답해서 잠 못 자다가 겨우 자면 가슴이 답답하고 열나고 조이는 증상에 뒷목이 당기면서 놀라면서 한 두번 세번 계속 깹니다.(컨디션 안 좋은 날은 더 자주깸)

일어날 때도 명치 가슴이 답답하고 조이고 열감과 저린 느낌이 뒷목까지 당기면서 타고 올라오는 증상으로 놀라면서 의식이 깸 식은 땀 몇분지속 어깨뭉침심해져요.
(갑자기 확 깰 때 가슴 두근거림)

낮에는 고개 숙이거나 긴장하거나 스트레스 받으면 어지럽고 뒷목당기면서 현기증나구요. 평소엔 가슴 답답 기운없고 피곤해요.

낮에는 크게 이상 없다가 잠들려고 할 때 심해지고
수면 중 새벽에 꼭 1시반 2시반쯤 3시반쯤 여러번
심장에 강한통증과 호흡곤란이 생겨 깨네요.

그리고 몸이 작게 경련처럼 찌릿거리구요.
머리도 멍하고 안색도 칙칙한데 잠깨서 숨쉬다보면 모든 증상이 점점사라지구요.

평소 들숨날숨 중 특히 들숨 쉴 때 호흡이 끝까지 안들어 오는 느낌 자주들었어요.

밥먹을 때
조금만 소화 안되는 음식이나 스트레스 받으면 자주 체하고 조금만 먹어도 배부르면서 얼굴에 열이 확확 나고 뒷골댕기면서 현기증 머리빈 멍한 느낌이 있어요.(삼키기 조심스럽고 조금만 급하게 먹거나 씹는 저작운동 때 더 심함)

밥먹는 중, 후
더부룩 트림심하고 체한 느낌 명치와 배 팽만감 있구요.

밥먹은 후 배 아파서 설사하거나 평소엔 변비인거 같아요.

이 증세가 두달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데 아직 원인을 알지 못해서 이러다 큰일이 날거 같아서 심리적으로도 불안하고 무서워서 너무 걱정되네요.

여기저기 가도 기본 검사만하고 차도가 없어서
심장질환이 위장질환과 증상이 비슷한데 기본 검사로 안잡히는 경우가 많다고 해서 불안함이 큽니다.
아직 위내시경 같은 위 검사는 안 받은 상태이고
혹시 심장질환 세부 검사를 위해 큰 병원에 가보는게 좋을까 하여 질문올려봅니다.

그간증상

9/30 정강이 발목쪽 물건에 부딪혀서 멍심하게듬
공간 감각력이 무뎌 지는지 자꾸 어딘가에 부딪혀요

아픈 초반에는 오르막 조금만 뛰어도 다리무겁고 숨차고 왼쪽 다리 엉덩이 팔 저림이 있었어요.
비트당근사과주스 마시니 팔 다리 저린건 조금 덜 한거 같아요

계속 자다가 가슴쪽 열감과 답답함 통증에 갑자기 깨고 가슴도 빨리 두근거리고 어깨도 심하게 결리고 머리도 띵해서

10/7 집 근처 내과 방문하니 심전도는 큰의미 없는 서맥이고 엑스레이는 정상이라 천식의중이라해서 고체흡입기에 알레르기약 처방해주셨는데 천식 증세가 아닌거 같아서 흡입기 안했어요.

계속 피로하고 스트레스있었는데다 가족이 넘어져서 많이 놀라는일 있고 근육이 더 경직되고 깨는 증상 악화되었구요.

10/11 집에서 부항 뜨고 나서 왼쪽등에 담 증상 목뻐근함 때문에
10/12 한의원가서 침맞고 부항 사혈 피뽑음 엄청 어지러웠어요.

10/20 계속 자다가 가슴쪽 열감과 답답함 통증에 갑자기 깨고 가슴도 빨리 두근거리고 어깨도 심하게 결리고 머리도 띵한 증상이 그대로여서 신경과가니 자율신경검사 권하셔서 했는데 정상이라고 하시면서 근이완제(간질약)만 처방해주심.

10/26 증상을 모르니 답답해서 약국에 들리니 역류성식도염 같다고 제산제처방 먹으니 그날 증세가 심해지진 않았는데 그 이후로 소화가 더 안되고 증세는 그대로라 이틀정도먹고 안 먹었어요.

평소 몇년 전부터 늑연골염 증세와 같이 가슴답답 뚜둑 소리나는게 있었고

11/4 갑자기 저녁먹고 몸을 숙이니 가슴 찌르는 통증으로 응급실가니 피검사 심전도 엑스레이만 찍음 심장 이상소견없고
증세는 있으니 심장과 진료 안내 후 퇴원했어요. / 늑연골염 의심함

11/9 응급실에선 심장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 현기증 어깨결림 목뻐근함 심해져서 통증의원가니 일자목이라고 주사 맞아야 된다고해서 양쪽 어깨와 왼쪽 목에 신경주사 맞았구요

11/16 왼쪽등에 담 증상 또 있네요.
자다가 가슴쪽 열감과 답답함 뒷골 당기며 명치부터 뒷골로 타고머리로 오는 저릿핫 통증에 갑자기 깨고 가슴도 빨리 두근거리고 어깨도 심하게 결리고 머리도 띵한 증상도 그대로 입니다. 계속 잠을 깊이 못자니 몸에 근육도 계속 빠지는거 같아요. 기운이 없어요.

어디로 가야 나을 수 있을까요? 제발 도와주세요.!ㅠㅠ

답변

Re : 제발 도와주세요!
박종원
박종원 [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6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2.11.21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척추 기원의 근육긴장과
그에 따른 신경압박중 특히 체신경과 자율신경 기능이상의 증상이 주로 나타나는
상태로 생각됩니다.
그 근본에는 척추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며
정밀검사를 반복하시기 보다
가까운 병원에서
제일 심한 증상을 위주로
꼼꼼히 봐주시는 의사분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