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갑상선 검사

안녕하세요. 41세 여성이고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했을때 이상없다는 소견을 들었으면 정기적으로 초음파는 얼마정도에 한번씩 보면 좋은가요?
결절등이 없어도 초음파를 1년에 한번씩이든 검사를 받아봐야하나요? 그리고 갑상선 피검사도 이상이 없어도 한번씩 받아봐야 하나요?
아니면 피검사의 경우는 몸이 마니 피곤하다던가 안좋다던가 그런게 있을경우 해보고 초음파는 목에 이물감? 혹은 만져지는게 있을때 그때 해보면 되는건가요?


답변

Re : 갑상선 검사
이영미
이영미[전문의] 이영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영미입니다.
증상이 없는 경우 검진에 대한 기준이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갑상선 초음파, 피검사에서 이상이 없다면 향후 꼭 검진을 하셔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위에 말씀하신 불편한 증상이 있다면 그 때 검사하셔도 됩니다.
매년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국가암검진에는 갑상선 기능검사( 피검사)가 필수는 아니지만 일반적인 회사검진항목이나 개인 검진 시에는
갑상선 피검사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때 피검사 해보고 이상 있으면 추가검사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목이 붓거나 만져지는 멍울, 이물감 등이 있을 때는 초음파 검사를 꼭 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갑상선 검사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목의 멍울이 만져진다든지 무언가 목이 불편하거나 하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클리닉으로 오세요
갑상선기능저하증일 경우 피로, 체중증가, 피부건조, 푸석푸석한 머리카락, 생리주기 불균형, 심박동수 감소, 땀이 잘 나지 않고 추위를 많이 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의 경우 불안, 체중감소, 손떨림, 불면증, 심박동수 증가, 안구가 돌출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