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해면상혈관종 위치와 증상 궁금합니다.

2022.10.26. 브레인 mri+mra를 찍어봤는데, 오른쪽 뒤 해면상혈관종(의증) 상태입니다.

현재 ct상 출혈소견은 없으며, 사이즈가 1cm 보다 약간 작은 상태인데, 의사선생님은 1년뒤 다시 찍어 추적관찰하자 하십니다.



1. 사진상의 해면상 혈관종의 위치가, 뇌의 어느부분인지 궁금합니다. ( ex, 대뇌, 소뇌, 뇌간? 등 )

2. 해면상 혈관종이 있다는 것은 반드시 뇌출혈이 있었다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뇌출혈로 인한 질환이 직접적으로 나타나지 않아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났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여쭙습니다.

2. 지금까지 살면서 마비, 언어장애, 두통이나 발작등은 한번도 없었고,
초점이 잘 안맞거나 비회전성 어지럼증이 3개월정도 만성적으로 있는데, 해면상 혈관종 위치와 관련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해면상혈관종 위치와 증상 궁금합니다.
김정희
김정희[전문의]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8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교수님, 감사합니다. 내심 많이 걱정스러웠는데, 선생님 말씀듣고 마음이 많이 편안해집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내심 많이 걱정스러웠는데, 선생님 말씀듣고 마음이 많이 편안해집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정희입니다.
일단 최초 발견이라면 향 후 추적하여 경과를 보시는 것이 적절한 방법이며 해면상 혈관종 자제 출혈이 발생하더라도 혈관종 자체 내부 출혈로 그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정맥 덩어리이므로 출혈이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어떠한 증상도 없는 상태라면 더더군다다 경과 관찰이 타당하며 1cm 미만인 것으로 보아 향 후 영상 추적 상 변화가 없으면 한 두 차례 추적 이 후 지켜 보시면 되겠습니다. 뇌의 기능을 하는 부위가 아니라 큰 문제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두통과 관련 있을 수 있으나 면밀히 명확한 상관성은 없다고 보시는 편이 좋을 듯 합니다. 궁금해 하시는 위치 부분은 관상면에서는 우측 측뇌실 측두뿔 바로 옆이며 시상면에서는 측두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다할 명칭이 붙여 질 만큼 확인이 된 부위는 아닙니다. 횡행 측두 뇌회 (transverse temporal gyri, Heschl's gyrus) 뒷편으로 확인됩니다.
뇌혈관 자기공명 영상 검사에서는 해면상 혈관종은 동맥이 아니므로 보이지 않으나 제출된 영상에서는 흔적이 보이는 것으로 관찰됩니다. 축상면에서는 측뇌실의 삼각부(trigone) 옆에 존재하는 해면상 혈관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