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답변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어제 질의후 추가자료를 찾았습니다.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아 래 ---
황색판종은 지방이 축적된 평평한 황백색 덩어리로 새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커져서 생기지 않으므로 진짜 종양이 아닙니다.
-------------------------------------------------------------------------------------------------------------------------
이 말의 의학적 정의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일반인으로서 제가 상식적인 측면에서 가정해 보겠습니다.
① 황색판종은 지방이 축적된 평평한 황백색 덩어리일뿐 진짜 종양이 아니다.
② 진짜 종양이 아니므로 어떻게 보면 "눈꺼플질환(또는 병변)"이 더 맞는 표현일 수도 있다.
③ 안검황색종은 그 자체로는 치료하지 않아도 건강이나 생명에 지장이 없다는 것과
악성으로의 변화 가능성은 없다는 것이, 오랜 증례들을 통해 확인되었고,
악성종양 이외에는 양성종양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편의상 양성종양으로 인식할 수 있다.
③ 처음부터 종양이 아니므로 악성종양으로의 변화 가능성이 없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 수 있다.
④ 재발한다해도 안검황색종으로의 재발이라는 전제라면,
안검황색종은 처음부터 아예 종양이 아니므로, 악성종양으로의 재발가능성은 당연히 없는 것이다.
즉, 처음부터 종양 자체가 아니므로, 악성종양으로 재발할 수도 있다는 논리는 원천적으로 성립될 수 없는 것이다.
-------------------------------------------------------------------------------------------------------------------------
질의할 때마다 나름데로는, 몇번을 고민하고, 조심스럽게 질의합니다.
하지만, 걱정되어 이렇듯 재차 재차 질의하는 것이니...
혹여라도, 질문의 내용과 형식에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혜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추가자료 및 제가 상식적인 측면에서 가정한 내용들에 대해」, 선생님의 고견을 다시 한번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답변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최민규 하이닥 스코어: 18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대부분 이해하시고 정리하신게 맞습니다만 종양은 협의로는 악성종양(암, tumor, cancer)을, 광의로는 악성과 양성을 모두 포함한 종괴(mass)를 의미합니다.
논리적인 명제들의 종합으로 접근하기에 의학은 여러 증례와 결과들이 모여 결론을 도출하는 귀납적인 학문영역이라는데에서 궤를 달리합니다.
전반적으로 양성질환으로 인식하는 것이 맞으나 반복되는(재발하는) 안검종괴가 악성의 가능성이 없다고 결론짓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일어나지 않은 사실에 대해 너무 걱정하며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것 또한 체내 종양유발인자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