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프로락틴 수치 증가

2년전 생리불순으로 처음 호르몬 검사를 했고 그 때 프로락틴 수치 29가 나와 1차 재검수치 27, 2차 재검수치 17로 정상수치 확인돼 검사 멈추고 그동안 생리도 잘 해왔습니다.

근데 이번년도에 또 3개월 가량 생리불순이 생겼고, 2년 전 프로락틴 수치에 문제가 있던 게 생각이 나서 유두 부분을 짜보니 살짝 하얀 분비물이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산부인과 방문해 생리불순과 함께 유두를 짤 때 살짝 분비물이 있다고 선생님께 같이 말씀 드려 다시 호르몬 검사를 했고 수치 22로 정상이었습니다.

산부인과 선생님께서 프로락틴 수치는 정상이지만 유두 분비물은 확인해보는 게 좋겠다 하셔서 3주 뒤 유방외과를 다시 방문해 지금까지의 증상을 말씀드렸고, 다시 호르몬 재검을 했는데 33이 나와 지금 큰 병원으로 의뢰서를 써주신 상황입니다.

지금 제 상황이 큰병원에 가서 검사를 할만큼 심각한 상황인지가 궁금합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수치 33 정도는 약을 복용하거나 해서 수치를 떨어뜨린다고 하던데 유방외과 선생님께서는 뇌하수체 선종 가능성을 얘기하시면서 큰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보라고 하시더라구요.

3주 전 산부인과 검진에선 정상수치가 나왔는데...
3주 뒤 33이라는 수치가 나온건 대충 어떤 의심이 가능한가요..? 뇌하수체 선종 가능성도 있는건가요? ㅜㅜ


답변

Re : 프로락틴 수치 증가
신봉규
신봉규[전문의] 이쁜여성의원
하이닥 스코어: 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신봉규입니다.
호르몬 수치는 파동성을 가지기 때문에 오르락 내리락 합니다. 검사 당시에 평균적인 수치를 확보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유즙분비 등의 관련증상이 있다면, 시차를 두고 측정해보는것도 좋습니다. 님의 경우는 이렇게 간격을 두고 측정한 결과에서 22~33 이라는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되구요. 프로락틴이 증가하는것은 인터넷으로 찾아보셔서 여러가지 경우가 있다는것을 아시겠지만, 원인들 중에 치료를 해야하는 경우가 뇌하수체 선종이기 때문에 대학병원가셔서 CT도 찍어보고 정밀검사를 받는 것입니다. 겁먹거나 놀라지는 마시구요. 뭐든지 일이 커지기 전에 조치하는것이 안전하기 때문에, 대학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꼭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뇌하수체선종도 양성으로 몸에 별무리가 없는 경우도 많지만, 사이즈가 커지면 주위 조직을 눌러서 다른 호르몬 이상을 초래하거나 뇌병변을 야기하기도 하기 때문에, 별문제가 없음을 확인 받아 두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아마도, 검사했던 유방외과 선생님도 저와 똑같은 말씀을 해주셨을 겁니다.
유방문제가 아니고, 뇌하수체 문제라면, 뇌하수체만을 전문적으로 검사와 치료하는 선생님을 찾아 뵙는것이 좋겠지요...
잘 치료되기를 바라구요...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