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나필락시스 재병역판정검사

안녕하세요 98년생 사회복무요원 판정받은 사람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재병역 판정검사가 날라와서 의사분들께 질문드립니다.

2013년도 아나필락시스 쇼크 발생 후 대학병원 실려감 (기도가 막혀서 숨 못 쉬고 의식 잃음)
2017년도 신검 4급
2018년도 재검 4급
인 상태고

2018년도에는 아나필락시스 급수기준이 변경되어서 재검을 받았는데 쓰러져서 실려갔지만 응급차 기록(산소포화도나 혈압)이 없어서 4급을 받았습니다.

제가 2013년도에는 학교 급식(보쌈,야채 등)을 먹고 체육시간에 축구를 열심히 뛰다가 숨이 답답함을 느끼고 보건실에 갔었습니다.
그 이후 온몸에서 가려움이 나타났으며 구토 증상이 있었고 기도에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 숨이 안쉬어지고 의식을 잃어 응급차로 강남성모병원 응급실에 내원했습니다. 알러지 검사 skin prick test로 알러지가 거의 대부분 검출되어서 병원에서는 천식 및 알러지가 확인되었는다는 결과가 있었고 어려서인지 처음 아나필락시스 쇼크라 그런지 젝스트를 처방받진 않았었습니다.

그 이후에는 제가 먹을거나 운동을 피해서 심하게 쓰러진 적은 없고 평소에 돼지고기나 밀가루, 야채, 먼지때문에 몸이 간지럽거나 겨울에 집에 들어오면 몸이 간지러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최근에 화이자 백신 1차를 맞고 몇일 후 목이 불편함을 느끼고 병원에 가서 항히스타민제를 맞았었습니다. (그래서 백신 2차를 맞지 않았고 현재 코로나 확진후 완치 상태입니다.)
평소 증상에 대한 사진 첨부했습니다.


1. 제가 쓰러진 적이 1번밖에 없고 좀 오래되서 다시 알레르기 유발검사를 한다면 알레르기가 사라질 수 있는건가요?

2. 이제 아나필락시스가 완치됐다고 의사분께서 판단하셔서 현역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을까요?

3. 그 당시 공중보건의께서 치명적 아나필락시스이려면 산소포화도나 혈압관련 자료가 있어야 된다고 하셨는데 그 당시 시간이 4년지났어서 구급활동일지를 발급받지 못했었습니다. 이런 경우에 의사의 판단으로 치명적이라고 판단할 수 없는걸까요? 관련 신체등급 판정기준을 아래 첨부합니다.

------------------------------------------------------------------------

79. 아나필락시스

주1: 한 가지 이상의 객관적 진단적 검사, 의무기록 등 증빙자료를 참고하여 판단한다.

주2: 치명적 아나필락시스는 산소포화도 저하 또는 쇼크에 준하는 혈압의 저하가 관찰되어 응급치료를 통해 회복된 경우를 말한다.

가. 다음 두 가지 경우를 모두 충족하는 경우: 4급

1) 재발성 병력이 확인된 경우

2) 일상생활이나 야외활동 중 회피 불가능한 원인에 의한 것으로 밝혀진 경우 또는 원인 불명인 경우

나. 치명적 아나필락시스의 병력이 확인된 경우(유발원인이 밝혀졌거나 인과관계상 의심되는 원인이 확인된 경우를 말한다.) : 5급

-----------------------------------------------------------------------

4. 제 기억으로는 2017년때 의사분께서 혈관부종이라고 판단하셨습니다. 저희 어머님도 저랑 비슷한 알레르기 증상, 두드러기 증상이 심하셨다고 하시는데 유전성 혈관부종일 가능성도 있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어디 질문할 곳이 마땅히 없어 여기 질문드립니다.

이번년 행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답변

Re : 아나필락시스 재병역판정검사
진성림
진성림[전문의] 고운숨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진성림입니다. 아나필락시스가 심한 상태로 보입니다.
아나필락시스를 신체검사 군 병역병사용 진단서를 받기 위해서는 대학병원의 알러지 내과 교수님께
가셔서 진료 후 진단을 받으셔서 병무청에 제출해야 인정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