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10년 이상 매일 후두부 조임 및 무거움 증상 (제발 도와주세요)

안녕하세요
중학교 2학년 때, 심한 몸살 증상 이후 어지러움 및 불편한 증상이 한동안 남아있다가
갑자기 후두부 쪽이 강하게 조이고 무거워지는 증상이 나타나면서 이후 10년이 넘도록 하루도 빠짐없이, 매 순간 그러한 증상이 지속되고 이로부터 파생된 듯 한 다양한 증상이 바뀌어 가며 동반됩니다.
-고정적이고 계속 뒷머리가 무겁고 조인다. 힘을 빼고 가만히 있으면 뒷머리가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무겁고 조이는 증상이 남아있다.
-공부를 하거나 머리를 쓸 때 조임이나 무거움이 더 심해지고 이때 머리를 안 누르고 있으면 견디기 힘들다. (머리를 누르고 있거나 지압하면, 하는 동안은 무거움이나 조임이 조금은 경감되지만 손을 때는 순간 다시 돌아온다)
- 손 감각이 더뎌지거나 맛이 안느껴지거나
졸린것이 아닌데, 갑자기 힘이 빠지는 듯이 졸린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다 (무거움이 심해서 억지로 손으로 지압하면서 버티면)
-뒷머리가 조이면서 숨이 잘 안쉬어진다 (숨 안쉬어지는 것도 머리쓰거나 공부할때 무거움이 심해지거나 할때 생김)
- 억지로 지압을 하고 나면 목 안이 아프거나 쉼 (최근, 아침에 술을 엄청 마신것처럼 목이 센 느낌나고 철맛나면서 침뱉을시 피도 묻어나옴)
-2개월 전 갑자기 가슴 쪽이 불편하더니 지속적으로 땡기고 찌르는 듯한 느낌 남 (이 증상 역시 공부하거나 머리 쓸 때 생김)
그 이후 배 아랫 부분이 아프더니 몇일 전부터는 복부 아랫 부위가 쑤시고 오줌이 계속 나올 것 같이 자극이 옴 ( 이 증상 역시 공부하거나 머리 쓸 때 생김)
정말 오랜 시간, 병원도 척추 관련, 신경과 등 다양하게 방문하였고 두통 초기에 MRI도 찍어보고 한의원도 가보았지만, 뚜렷한 증상 호전이 없던 와중에 이 사이트를 발견하게 되어 정말 간절한 마음에, 원인이라도 알 수 있을까 하여 글 남겨봅니다.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궁금한 것은, 후두부 쪽이나 머리 관련 장기간 불편했던 점으로 인해 머리 이외에 가슴이나, 복부, 여타 다른 부위도 영향을 갈 수 있는지가 궁금합니다. (머리를 쓰거나 공부할떄만 머리가 아프듯 다른 부위도 별다른 증상 없다가 공부하거나 머리를 쓸 때만 증상이 발현됩니다)


답변

Re : 10년 이상 매일 후두부 조임 및 무거움 증상 (제발 도와주세요)
변기원
변기원[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입니다.

여러가지 증상으로 고생이 많습니다.
머리도 아프고 소화도 안되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 등등은 모두 자율신경계와 관련이 있습니다.
자율신경계는 우리 뇌의 교뇌에서 자동으로 조절되는 것으로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조절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 이유로 자율신경이 조절이 되지 않으면 교감신경이 흥분이 되고 부교감 신경의 기능은 떨어지게 됩니다. .
교감신경이 흥분이 될때 불안 초조 불면 두통 어지럼등이 나타나고 부교감신경의 기능은 떨어져서 소화가 안되고 손발이 차고 소변을 자주 보고 속이 미슥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님의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첫째 자율신경계 기능이 조절이 잘 되는지? 안되는지 검사가 필요합니다.
둘째로는 자율신경계가 조절이 잘 되지 않는다면 왜 조절이 되지 않는지를 알아야 됩니다. ‘

모든 병은 원인이 있고 원인을 찾지 못하면 병의원을 전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