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임약 복용중 생리

안녕하세요, 저는 21일 복용-7일 휴약 피임약을 1년여간 복용중입니다. 지금은 피임을 위해 먹는 게 아니라 생리주기 맞추는 용도로 먹고있지만, 피임효과도 확실했었고 생리주기도 21정 먹고 나면 4-5일 후에 생리 시작되는 식으로 딱딱 맞았어요.

그런데 현재 21정 중 오늘자 포함 14정을 먹은 상태인데 생리로 판단되는 핏덩어리가 나왔습니다.. 제가 지난주에 바빠서 한두 번 정도 원래 먹어야 할 시간보다 15시간 정도 약을 늦게 먹긴 했는데 이 때문에 그새 몸이 생리상태가 된걸까요?

이런일은 예전에도 많이 있었지만 하루 정도 늦게 먹은 건 아무 탈 없었거든요.. 아니면 부정출혈일까요? 최근 성관계도 없고 부정출혈이 있을 만한 일이 전혀 없어서 당황스럽네요. 그냥 지난주 늦게 복용한 게 원인일까요?


답변

Re : 피임약 복용중 생리
김정선
김정선[전문의] 에스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정선입니다.
피임약은 효과도 좋고 장점이 많은 약입니다. 그러나 날짜를 잘 지켜서 같은 시각 먹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약 복용 시각이 15시간이나 늦어지면 비정상적인 출혈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전에도 불규칙적으로 드신 적이 많으셨다면(약을 제 시간에 드시기가 어렵다면) 피임약을 복용하시지 않는 편이 더 좋습니다.

약 복용 시각 어겨서 비정상 출혈이 있을 가능성이 제일 높습니다만, 최근 산부인과 검사 받아보신 적 없으시면 산부인과 가셔서 출혈을 일으키는 다른 이상이 없는지 확인을 한 번 해 보시고, 피임약 복용 어떻게 할지 의논해 보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피임약은 설명서에 나온 대로 잘 복용하셔야 합니다. (매일 같은 시각 21일간 복용-7일 휴약-21일 복용-7일 휴약 반복) 흡연을 하시거나 35세 이상인 경우 피임약의 부작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피임약 설명서를 다시 잘 읽어보시고 약을 정확하게 복용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