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부정맥 답변해주신 글을 읽고 궁금한점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가끔씩 과격한 운동 또는 일상생활에서 심장이 울컥하더니 엄청 세게 뛰며 빠르게 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호흡도 잘 안되며 가슴에 엄청난 통증이 와서 가슴을 부여잡고 주저 앉아있어야 합니다 ㅠㅠ
짧게는 10분 길게는 30분 정도 지속되어 운동하는 것도 두렵고 일상생활에서 또 그럴까봐 불안장애가 올 지경입니다.
최근에는 머리 말리다가 갑자기 찾아와서 이제는 머리 말리는거 자체가 무서워지기 시작했습니다. ㅠㅠ
병원에서는 24시간 심전도에서도 문제가 없고 운동부하검사에서도 이상이 없어서 할게 없다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검사할때는 이 증상이 안나와서 그런 것 같습니다..
원인을 밝혀낼 방법은 없는건가요?
이 글로 질문드렸었는데 선생님께서 답변해주신 글을 읽고 궁금한점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24시간 심전도에서 부정맥이 유발되지 않으면 확인하기 어려운건가요? 이 증상이 자주 있는 증상이 아니라서요..
심장전기생리검사로 부정맥을 유발시키는건 조금 어려울까요?


답변

Re : 부정맥 질문드립니다.
조병현
조병현[전문의] 드림병원
하이닥 스코어: 13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선생님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조병현입니다.
24시간 심전도 검사에서 부정맥이 보이지 않으면 다음의 방법들이 있습니다.


Loop recorder 삽입: 왼쪽 가슴을 몇센티 절개해서 수개월간 부정맥을 확인할 수 있는 USB 만한 기계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이후 제거하여 부정맥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전기생리검사: 입원하여 대퇴정맥 및 경정맥에 관찰 꽂아 심장을 직접 자극하여 부정맥을 유발하는 검사로 검사가 갖는 위험성과 입원이 필수적입니다.
위의 두가지 검사는 검사 특성을 고려하여 심각한 부정맥 즉 발생시 목숨을 잃을 정도의 위험한 부정맥이 의심되는게 아니라면 잘 시행되지 않습니다. 이는 상급종합병원에서 가능하고 해당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14일 부정맥 패치가 개발되어 있는데 나라에서 보험 수가를 기계값 원가보다 낮게 책정하여 아직 협의 중이며 협의 후 적정 수가를 받게되면 실용화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심전도 와치는 보험과 상관없으나 정확성이 좀 떨어집니다.
아니면 나올 때까지 홀터 검사를 반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