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영양제에 대해 질문있습니다

제가 20대인데 오랜 수험생활로 인해 건강을 신경써야겠다고 생각해서 영양제를 먹으려고 합니다.
현재 거의 매일 자주 소화가 안되거나 숨쉬기가 힘들거나 머리가 어지러운 등 컨디션이 좋진않은데요
비타민c, 비타민d+칼슘+마그네슘+아연(이렇게 다같이 함유되어있더군요), 비타민b, 소화효소 이렇게 영양제를 먹으려 합니다

질문은
1. 이 조합으로 먹어도 괜찮나요? 제가 본문에 쓴 증상을 보았을때 빼야하는 것이라던가 더 추가해서 먹어야 하는것이 있을까요?
2. 제가 본문에 쓴 영양제들을 복용을 어느 시간대에 먹어야 하는지 찾아봐도 다 다르네요... 언제 먹는게 제일 좋나요? 하나하나 궁금합니다


답변

Re : 영양제에 대해 질문있습니다
김소연
김소연[약사] 유니팜약국
하이닥 스코어: 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소연입니다.
1. 현재 가지고 계신 조합으로 드셔도 되십니다. 비타민 B, C, D 를 각각의 제품으로 드시고 있는데 현재 가지고 있는 약을 먼저 다 드시고, 향후 추가로 비타민 제제를 구매하실 경우 종합비타민 한정으로 간편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비타민은 수험생이시니 피로회복 및 집중력과 연관된 비타민 B 군이 강하된 제품 ( 임펙*민, 비*스, 아로*민 등) 을 추천드립니다. 수험생은 장기간 앉아 있으므로 내장 운동이나 혈액순환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유산균과 오메가3 함께 드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2. 영양제는 식후 30분 음식물 흡수가 활발할 때 드시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제품마다 1일 권장 복용량이 다르므로 가지고 계신 제품에 기재되어 있는 1일 권장 복용량 (1일 1정-2정 등) 을 확인 하신 후, 식후 30분에 드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하루 1회 복용인 경우 아침식사를 하신다면 아침식사 후,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다면 점심이나 저녁식사 후 드시는 것이 좋으며, 2회 복용인 경우 아침저녁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균을 드실때에는 위액에 약하므로 공복에 드시는 것이 좋으며 저녁 잠자기 전, 또는 아침 기상 후 식전에 드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영양제에 대해 질문있습니다
유동성
유동성[약사] 마음약국
하이닥 스코어: 2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유동성입니다.
적어주신 영양제들은 크게 겹치지 않아서 같이 드셔도 괜찮으실 것 같습니다.
다만 위장이 크게 좋지 않으신 거 같은데 비타민이나 칼슘제를 너무 고함량으로 드시게되면 무리가 될수 있으니 적당히 조절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어지러움 등이 있으신 걸로 봐선 약간의 빈혈증상이 의심되어 철분제를 드시는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계속적인 어지러움등이 있다면 병원에서 빈혈검사를 해서 수치를 보고 맞는 철분제를 드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우선 비타민B군들은 저녁늦은 시간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너무 늦게 드시면 잠이 안오는 경우가 많아서 낮에 드시는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나머지는 오전 오후 크게 상관은 없으실거 같습니다. 적당히 먹는 알약수를 보고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비타민C,B군 칼슘+마그네슘+아연 영양제들은 공복 복용시 위장장애가 발생할수 있어 식후 복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소화효소제품은 권장되어있는 방법대로 드시면 되겠는데요. 특별히 없다면 식후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