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복통 원인

아침에 공복에 통밀100% 빵 + 드립커피 + 견과류 1봉지 + 블루베리잼(개봉한지 2달경과)
이렇게 먹었는데 배가 살살 아프기 시작해서 괜찮아지지가 않고 있어요..
늘 먹던것들인데 공복에 갑자기 먹어서 그런지 잼을 곁들여 먹어서 그런지 원인을 모르겠는데
살살아픈 복통일땐 어떤 약을 먹어야 하나요 생활을 할수가 없네요 ㅠ


답변

Re : 복통 원인
조병현
조병현[전문의] 드림병원
하이닥 스코어: 13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조병현입니다.
대부분 위장관 운동이 항진되어 복통이 발생합니다.
심각한 복통의 경우에는 혹시 모르니 (충수염 초기 증상 등)
내과 방문하여 진료받도록 하시고
그 정도는 아니라면 단순 진경제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복통 원인
강기원
강기원[한의사] 제일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강기원입니다.

위장이 민감하거나 상한음식을 먹으면 아랫배가 살살 아플 수 있지요.
이외에도 생리주기나 스트레스 등 말씀하신 증상을 일으킬만한 요인이 많습니다.
우선 한의원이나 소화기내과에 내원해 좀더 자세히 진료받고 치료를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집에서 간단히 할만한 건 복부를 따뜻하게 하는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복통 원인
이선주
이선주[의사] 강남라인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이선주입니다.

배가 아파서 많이 불편하시겠습니다. 복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복통이 있는 부위와 원인을 파악해서 그에 맞는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소화기의 문제인지, 장의 문제인지, 스트레스성인지 혹은 기타 문제인지 감별해야 합니다. 평소에는 복통이 없다가 갑자기 생긴 것인지, 만성적으로 복통이 있었던 것이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아침 식사 후 복통이 생겼다면 소화기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위장 근육 운동이 원활하지 않아서 나타나는 복통인데요, 평소 식후에 속이 더부룩하거나 속쓰림이 있거나 가스가 잘 차거나 식욕이 부진한 경우, 자주 체하는 경우 더욱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흔히 비위(脾胃)가 약하다고 표현하는데요, 비위는 비장과 위장을 합친 말입니다. 비장은 이자와 췌장을 뜻하므로 소화 효소 분비에 관여합니다. 소화기의 문제로 나타난 복통이라면 비위를 치료해야 합니다.

배꼽 이하 아랫배에서 나타난 복통이라면 장 문제일 수 있습니다. 평소와 다르게 대변의 상태에 변화가 있다면 가능성이 높습니다. 변의 횟수가 늘거나, 변이 가늘어지거나 묽어진 것 등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장에서 복통을 유발하는 원인을 해결해야 합니다. 장에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감염원, 독소나 독성 물질이 장내에 있는 것이므로 배출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 복통이 위장의 문제 없이 스트레스성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거나, 평소 걱정이 많고 불안하고 초조해하며 자주 가슴이 두근거리고 잠을 깊이 못 자는 분들은 스트레스로 인한 복통일 가능성도 높습니다. 심하지 않으면 휴식와 안정을 취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만으로 증상이 완화될 수 있지만 심한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홧병을 치료하는 것을 안신(安神)시킨다고 합니다.
이처럼 복통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복통이 호전되지 않고 지속된다면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시어 진찰받아보시고 복통의 원인을 확인하여 치료받으시기를 권장합니다. 쾌차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