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유기용매(페인트 신너) 노출 관련 해서 문의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홍인표 선생님.

제 인체가 예전과 같지 않아서 문의를 드립니다.
(산재를 위한 것이 아니고 제 건강이 회복되길 바라면서 글을 올려드립니다.)

2019년도 8월에 부득이하게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유기용매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일이 있기 전까지는 제 몸에 불편하거나 아픈 곳이 전혀 없었고 건강에 대해서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제가 창고에서 일을 하였고 바로 위층에 피트니스센터가 들어서면서 리모델링을 하여서 페인트 또는 신너 냄새가 환기구를 타고 제가 머물고 있던 장소로 내려와 냄새에 노출이 되었습니다.

그 당시에 어쩔 수 없이 일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 그 상황에서 냄새를 맡으면서 제 일을 진행하였습니다.
(평소에 하는 일은 유기용매와 관련 없는 직업입니다.)

단 하루(1일)였고 5시간정도였습니다. 제가 느끼기에 농도가 강한 편이었고, 그 이후로 페인트 신너 냄새에 노출된 경우는 없었습니다.

증상은 신선한 공기를 마셔도 며칠간 신너 냄새가 계속 느껴졌고 현재까지도 후각이 예전 상태로 돌아오고 있지 않습니다.

얼굴 피부가 제 피부가 아닌 것처럼 쪼그라드는 듯한 느낌(피부 이질감)과 수면을 취해도 피곤함이 남아있는 채로 잠에서 깨었습니다.

몇 주 후에 병원에 가서 제 상황을 이야기하고 검사(MRI, Xray, 혈액검사)를 받았지만 특별한 이상 결과가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아직까지도 후유증이 느껴지고 시간이 지나면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있었지만 1년 반이 지난 지금

없던 탈모도 계속되고 피곤함도 지속되면서 성욕도 거의 없을 정도로 너무나 다른 삶을 살고 있어서 걱정이 되고 이 상태로 진행되다 질병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예전 상태로 비슷한 상태로는 회복은 불가능한 것인지 여쭤드리고,

주위 일반 사람들은 저에게 엄살이라는데 저는 분명히 회복이 안되는 후유증이 느껴지고요,

일반 검사로는 제가 느껴지는 증상이 포착이 안되지만 특정 검사(PET, 심전도)를 통해서 이상 증세를 선별해서

어느 정도 회복할 수 있는지 문의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유기용매(페인트 신너) 노출 관련 해서 문의 드립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도움주시는 답변 감사드립니다.

도움주시는 답변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너무 힘드시겠습니다. 잠은 잘 주무시나요? 불안 긴장 우울 걱정 이런 스트레스가 심하신가요? 식사는 잘하나요?
심리적인 이유는 없는지 의심스럽고 이런 문제가 없다고 한다면 기능의학적인 검사와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