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복통 및 흑변

많이 먹다보니 살이 쪄서 체중 관리를 해야겠다 싶어서 점심만 먹고 저녁때는 격한 운동을 2~3시간 정도 했습니다. 또한 시험기간이 겹쳐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밤을 새면서 커피를 굉장히 많이 마셨습니다. 그 기간동안 복통이 좀 자주 찾아오고 흑변을 보기 시작하더군요. 그래서, 커피를 좀 줄이고 밀가루나 밥이 아닌 것도 좀 줄이고 밥을 좀 먹다가 요새는 평상시로 돌아왔습니다. 그랬더니 복통은 많이 나아졌는데(그래도 밥을 안 먹고 밀가루 음식 같은걸 많이 먹으면 오긴 합니다) 아직도 흑변을 봅니다. 음식을 매번 똑같은 걸 먹지 않는데도 흑변이 나오네요. 변이 갈색이라고는 느껴지지 않을 만큼 검정색입니다. 변을 보는게 힘들거나 괴롭진 않은데 설사처럼 나오거나 뚝뚝 끊기는 느낌이 좀 있네요, 그 전에는 소위 말하는 건강한 변을 봤습니다. 딱히 변이 흑색인것 빼고는 생활에 큰 무리는 없습니다. 엄청 아프지도 않고, 복통도 자주 있지는 않는데 흑변이 2주 정도 지속되니 걱정이 되어서 질문합니다. 증상이 어떻고 어떤 처방을 해야할까요, 물론 병원은 가 볼 생각입니다.


답변

Re : 복통 및 흑변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흑색변이 나온다는 것은 상부 위장관 출혈 증상으로
반드시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내과 방문하여 진찰 상담 받으세요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복통 및 흑변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자장면 같은 흑변이라면 위장관 출혈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혈액검사와 대변 잠혈검사 그리고 내시경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