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정형외과에서 멜록스캡슐 페리슨정 넥시움정을 처방받았습니다.

정형외과에서 멜록스캡슐 페리슨정 넥시움정을 처방받았습니다.(1일 2회 복용)
멜록스캡슐은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약 때문인지는 몰라도 밤마다 설사를 합니다.
그 이후로 복용을 중단 했는데 하루가 지나도 설사가 나와서 걱정입니다.
다른 정형외과의 다른 약을 먹었을 때는 아무런 증상이 없었습니다. 혹시 이 약을 복용 후 위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도 걱정입니다. 왜 그런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정형외과에서 멜록스캡슐 페리슨정 넥시움정을 처방받았습니다.
김소연
김소연[약사] 유니팜약국
하이닥 스코어: 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소연입니다.

멜*스 (해열,진통,소염제), 페*슨정(근이완제), 넥*움정(위장약) 처방 받으셨네요. 멜*스/페*슨정에 설사 이상반응이 보고 되고 있지만, 일반적인 진통제나 근이완제의 설사 정도 입니다. 넥*움정의 경우 위장약 중에서도 프로톤펌프억제제로 인해 위내 산도가 감소하면 위장관에 보통 존재하는 세균의 수가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에 따라 중증 설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따져봐야겠지만, 말씀주신 약만으로 보았을 때 현재 나타나는 과다한 설사 증상은 넥*움 때문으로 보입니다. 다른 정형외과에서는 다른 종류나 계열의 위장약을 처방 받았을 가능성이 큽니다.
설사가 지속된다면 탈수 증상이 타나날 수 있으므로 일단 복용중인 약을 중단하고 물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라며 (필요에 따라 지사제 복용), 빠른 시일내에 처방의 및 조제약사와 상담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정형외과에서 멜록스캡슐 페리슨정 넥시움정을 처방받았습니다.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말씀하신 증상만으로 해당 약물에 의한 설사 증상의 가능성을 확답할 수는 없습니다만, 가능성이 많이 높지는 않습니다. 걱정되신다면 처방받은 곳에 가셔서 상황 말씀하신뒤 약물 교체를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