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혈소판수치에 대해 의심할수있는 질병이 궁금합니다. 재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 조금전에 혈소판 감소수치에 대해서 답변받은 30대 남성입니다. 먼저 친절한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과거 혈소판 수치검사 여쭈셨는데 제가 건강검진은 항상 한국 귀국했을때 받았었습니다. 1년에 한번 혹은 2년에 한번 받았습니다. 집이 서울이다보니 집근처에서 한군데 정해서 받았는데 2014년부터 2019년1월까지 혈소판 수치는 190-210 정도를 유지했었더라구요.
헌데 이번에 받은 혈액검사는 미국와서 처음 받아본 혈액검사입니다. 보니까 제 피를 뽑은걸 씨에틀에 있는 lab으로 보내서 거기서 나오는 결과값으로 알려주더라구요. 기계의 오류라면 좋겠습니다만 미국이 전반적으로 보면 검사결과 보는 시간도 오래걸리고 전체적인 프로세스 자체가 너무 오래걸립니다..
그리고 전 진통제나 한약제, 건강식품 종류는 2019년들어와서 딱히 섭취한게 없습니다. 항상 먹던 센X룸 종합비타민 하루에 한알먹었었는데 현재는 1달가까이 섭취안했구요.

사실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 좀 난감한맘도 있네요. 일반적으로 혈소판 수치라는게 수치가 떨어지기 시작하면 계속 떨어진다고 봐야할까요? 아니면 먹는거 잘먹으면서 푹쉬면서 있으면 떨어졌던 수치가 자동으로 올라갈까요?
만약 수치가 떨어져서 코나 잇몸에서 발생한 출혈이 심해지면 응급실로 바로 가야하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선생님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수치가 오만 정도만 유지되어도 전혀 문제가 없어요, 생활하는데 출혈 걱정도 없구요.
말씀하신대로 혈소판 수치만 이상하면 채혈튜브를 cbc 튜브가 아닌 혈액응고 검사하는 pt ptt 튜브로 바꾸어 검사해 보시는 방법도 있어요.
우리나라도 랩으로 보내요. 동네병원에서는요.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