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프롤로 치료

안녕하세요?
1년전 스쿼시를 무리하게 하다 오른 팔목에 통증이 있어 치료를 받았습니다. 큰 통증이 아니라 가볍게 생각을 하고 통증 발생 후 한달동안 파스만 붙였고 이후 정형외과 방문하여 주사 치료를 하였습니다.
나중에 알고보니 뼈주사(스테로이드)였고 3개월 통증이 없다가 다시 통증이 생겼습니다. 처음에는 오른팔목
(사진 첨부) 부위에 멍든것처럼 통증이 있었는데 이 후
스테로이드 치료를 받고 다시 통증이 생겼을때는 팔굽혀펴기 자세를 하고 체중이 실린 상태가 되면 팔목이 접히는 부분에 많은 통증을 느낌니다.
이후 다른 정형외과 및 한의원을 전전하다 MRI촬영을 하였고 정형외과 의사분이 인대가 미세하게 손상이 되었으나 수술을 할 정도는 아닌것 같다 라고 하셨고 다른 병원에도 가보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러던 중 프롤로 주사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치료를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5회 주사 치료를 하였는데 전혀 호전이 되지 않고있고 오히려 다른 통증이 생겼는데요~
앞으로 5회 정도 치료가 더 남았는데 계속 치료를 받아야 하는건지 프롤로 치료를 받으면 다른 통증이 일시적으로 생긴다고는 하는데 원래 그런건지 알고 싶습니다.
1년동안 팔목 때문에 병원 한의원을 다녔지만 전혀 완화되지 않고 있어서 너무 답답합니다. 소중한 답변 부탁 드립니다.


답변

Re : 프롤로 치료
김재호 하이닥 스코어: 2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재호입니다.

솔직히 다른 병원에서 시키는대로 치료받았는데 효과없다는
이런 환자분이 안타깝고, 질문에 답변달기가 참 힘듭니다.

프롤로 주사 자체가 염증 반응을 일으켜서 자가 힐링을 도와주는 것이라 통증이 있는 것은 맞습니다.
그런데 예전에 믿고 계속 치료받으라고 했다가 효과없다고 의사는 한통속이라고 비난한 분도 계시고
통증 자체가 프롤로 주사 때문인지, 아직 인대 손상이 남아서 발생하는 것인지는 증상만으로 구분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프롤로주사 5회나 맞았다면 더 맞지 말고 다른 치료를 권해도 잘 나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우선 나을 때까지 손목 쓰는 것은 (라켓운동, 팔굽혀펴기, 상체운동 포함하여 무거운 거 드는거, 손목 꺾는 거) 피하고요.
일반적으로 프롤로 주사를 5회 정도 하여도 큰 효과가 없는 분은 저는 주사를 하지 않습니다.
(만약 프롤로 주사를 10회 권하신 원장님께 솔직하게 말씀드리고 더 맞을지 어떻게 할지 모르겠다고 상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프롤로 주사제를 어떤 것을 썼는지, 기간은 어떻게 했는지, 숙련도나 기타 등이 병원, 전문의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재활전문 치료가 있는데 손목 환자분들은 시간과 비용이 걸리기 때문에 꾸준히 치료를 받는다고 100% 완치된다고 단언할 수 없습니다.

더 이상 신체검사, 기능검사, MRI를 직접 보지않고 논하는 것은 눈감고 코끼리 만지는 것과 비슷합니다.
관련 증상은 재활의학과 정형외과에서 보는 질환이므로, 증상이 지속되면 수술적 치료는 정형외과, 비수술적 치료는 재활의학과 진료후 상담받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