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가슴멍울

몇 년 전부터 왼쪽에 멍울이 만져져서 작년에 처음으로 유방외과에 방문을 했고 조직검사에서 다행히 1.8센티 섬유선종이었습니다. 임신계획도 있고 비슷한 위치에 1센티 정도 되는 멍울이 있어서 같이 맘모톰으로 제거를 했는데요.
이후에 초음파를 6개월 간격으로 확인하고 있었는데 얼마 전에 제거했던 부분을 한참동안 보셔서 불안했는데 집에 와서 만져보니 이전처럼 만져지는데 적어도 2세티는 되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0.9센티 정도의 멍울을 작년부터 보고 있었는데 이번에 미세석회가 보여서 맘모톰으로 조직검사를 받았습니다.
검사 결과 다행히 암은 아니라고 하셨는데 당시에는 물어볼 정신이 없어서 그냥 감사 인사만 드리고 나왔는데요..
몇 가지 궁금한 부분이 있는데 병원이 너무 멀어서 우선 여기에 문의드려 봅니다ㅜㅜ

1. 처음 맘모톰 시술받았던 자리에 2센티 정도의 크기로 멍울이 만져지는데 아물면서 조금 단단하게 생기게 된 정상조직인지.. 그리고 이게 점점 커질 수도 있나요?

2. 얼마 전 오른쪽 미세석회가 생긴 멍울을 조직 검사했을 때 암은 아닌데 그렇다고 정상조직도 아니라며 변형된 조직이라고 하셨던 것 같은데.. 이런 건 나중에라도 암으로는 변할 가능성은 전혀 없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가슴멍울
이학민
이학민[전문의] 더연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학민입니다.

1. 이것은 초음파를 봐야 알 수 있습니다.
시술 후 주변 조직이 단단해지는 것은 흔한 일이나 보통 수개월 지나면서 부드러워집니다.
게다가 일반적으로 혹처럼 만져지지는 않습니다.
시술 후 출혈에 의한 혈종 가능성이 있는데 이는 6개월까지 남아있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정황 상으로는 새로운 것이 생긴 것일 가능성이 가장 높아보이는데  정확한 것은 초음파를 봐야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 검사하신 것에서는 아무 얘기가 없었는지요?
이 부분은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확인 받으셔야 합니다.

2. 미세석회화가 6개월만에 새로 생겼다면 가볍게 보실 일은 아닙니다.
유방촬영은 하셨는지요? 초음파만으로 미세석회화를 진단 받으신 것인가요?
그리고 미세석회화는 맘모톰으로 조직검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변형된 조직이라니, 이게 무엇일까요? 저도 모르겠네요.
미세석회화만 있어서 조직검사를 한 것인지
미세석회화를 포함한 혹을 조직검사 한 것인지
원래 있던 혹에서 미세석회화가 새로 발견된 것인지 이런 상황에 따라 많이 달라집니다.
또한 미세석회화에 대해 조직검사를 했다면 미세석회화가 포함되어 나왔는지도 중요합니다.

너무 정보가 부족하고 질문자님도 모르시기 때문에 뭐라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병원에 가셔서 여쭤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