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목 근육이 약화되면 어떤 증세가 나타날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1년여 전 턱보톡스 주사를 맞은 후 한쪽 목근육이 약화되었습니다.
정형외과에서도 보톡스가 주변부로 퍼져 영향을 받은 것 같다고 하고, 귀 이하 목 근육(흉쇄유돌근)이 약화된 상태가 맞다고 했구요.
근육 상태를 봐서는 경추 1.2.3번 부근에 영향을 준것 같다고 하는데.. 실제로 목 근육이 텅 빈듯 힘이 안들어가는 상태가 지속되었어요. 꼭 마비된 것처럼요.
최근에는 아주 느리게 회복이 되는것 같기는 합니다만.. 회복 속도가 더디게 느껴지고, 부수적인 증세가 많아 괴롭습니다.

혹시 목 근육이 약화되면 멍하게 어지러운 증세가 나타날 수 있는건가요? 또는 목근육 상태가 경추신경에도 영향을 줄 수 있나요? (근육이 약화되면 신경이 눌린다던지.. 혈액순환이 잘 안된다던지 하는 이유로)
지금은 조금씩 나아지고 있지만, 가장 심했을때는 목을 가누기도 힘들고, 팔 다리에도 힘이 잘 안들어갔었어요.
(팔다리에 힘이 안들어가 신경전도검사도 했는데 신경에는 문제가 없다고 했습니다. 어지럼증 관련해 이비인후과, 안과, 신경과 진료시에도 검사상으로 특이소견이 없었구요. 단 자율신경검사에서는 불균형 상태로 나왔습니다.)

제가 나열한 증세들이 목 근육에 문제가 생기면 나타날 수 있는 증세가 맞나요?
아니면 또 어떤 증세들이 나타날 수 있나요?

자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목 근육이 약화되면 어떤 증세가 나타날 수 있나요?
김기훈
김기훈[전문의] 가양튼튼신경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기훈입니다.


보톡스가 문제가 되었다라도 1년이라는 시간이면 대부분 회복될만한 충분한 시간입니다. 그리고 근전도 검사상 특이 사항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일반적인 검사로는 정확히 알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대학병원 신경과에서 정밀 검사를 받아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목 근육이 약화되면 어떤 증세가 나타날 수 있나요?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척추 주변의 근육들인 목근육 등근육 허리근육들이 강하지 않다면 디스크 증상에 쉽게 노출될 수 있고 밸런스 상태까지 바르지 않다면 신경통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멍하거나 어지러운 증상은 근육의 약화보단 다른 원인에 있는 것 같으니 신경과에서 정밀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목근육을 강화시키기 위한 운동들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이것은 목을 지지하는 근육들을 강화하는 운동으로서 목근육과 아울러 어깨 등근율을 강화시켜줍니다.
1. 프론트 렛풀다운 혹은 시키드 케이블로우
2. 머신 숄더 프레스 혹은 아놀드 프레스
3. 밴드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
4. 밴드 프로트 레터럴 레이즈
5. 밴드 익스터널 로테이션
6. 밴드 인터럴 로테이션
주 2회정도 실시하여 주시고 15회씩 3세트를 실시하여 주시되 체력이 약하다면 1세트씩만 실시하여 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