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류마티스 및 자가면역질환 증상

안녕하세요. 20대 후반 여자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며칠 전부터 손가락 및 손에 통증을 느끼고 있습니다.

특별히 어느 손가락의 관절이나 마디가 아픈게 아니고
어느날은 왼쪽 새끼손가락 손끝에 가까운 마디가 아팠다가
어느날은 오른쪽 엄지 손가락의 손바닥쪽이 아팠다가
어느날은 왼쪽 가운데 손가락 두번째 마디가 아팠다가
이런식으로 통증을 느끼고 대부분 통증은 1~2분 정도 되었다가 사라집니다.

하루종일 스마트폰을 붙잡고 있긴 한데
스마트폰을 받치고 있는 손가락이나 엄지 손가락 밑 손바닥쪽이 통증이 많습니다. 더불어 팔뚝쪽도 통증이 있습니다.(손가락보다도 위 아래 팔뚝에서 제일 처음 통증을 느낌)

손가락통증은 류마티스 관절염이라는 말이 압도적으로 많아서 걱정이 되어 질문드립니다.

현재 붓기같은건 일절 없고 통증만 간간히 있으며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손가락 및 발가락 관절 움직이는데 강직이나 그런 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한달 전부터 피곤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류마티스 및 자가면역질환인지 아닌지 걱정이 되어서 불안증과 건강염려증이 생겨 불면증때문에 수면제까지 복용하고 있습니다.

1. 류마티스 내과에 내원하여 혈액검사 및 각종 검사를 하면 지금처럼 뚜렷하게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을 때도 류마티스 및 자가면역질환인지 아닌지 확실하게 알 수 있나요?

2. 만약 확실한 증상이 없는 극 초기라서 검사 결과가 정확하게 나오지 않는다면 류마티스 및 자가면역질환 증상이 나타난 후에 검사를 받는 것이 나은가요? 그때 받으면 너무 늦는건 아닌가요?

지금 뚜렷한 증상이 없음에도 자가면역질환 검사를 받아서 확실하게만 결과가 나온다면 내일이라도 당장 류마티즘 내과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을 예정입니다. 바쁘시겠지만 읽어보시고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Re : 류마티스 및 자가면역질환 증상
이정찬
이정찬[전문의] 서울조인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이정찬입니다.


현재로 봐서는 재발성 류마티즘이나,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해서 온 것 중에 감별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직접 잘 진찰을 해 보고 필요한 검사를 해 보면 알 수가 있지요. 걱정하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검사를 받아 보고 안심하는 것이 더 건강에 좋을 것이라 생가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