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눈 밑 스컬트라와 지방재배치 문의합니다

눈 밑 꺼짐 때문에 스컬트라 시술에 대해 알아봤는데, 시술을 하시는 의사분들은 결절 등의 부작용 발생률이 낮고 안전한 시술이라고 추천을 하셨는데 다른 성형외과 전문의 한 분은 절대적으로 반대를 하시면서 (심하게 반대하셔서 제가 큰 잘못 한 것 같았아여 ㅠㅠ) 눈밑지방재배치와 리프팅을 권하시더라구요. 양쪽에서 주장하시는 내용이 너무 상반되어서 어디 말을 믿는 것이 좋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지방재배치 같은 경우는 일단 수술이라 심적으로 부담이 크구요, 부작용이 발생하게 된다면 스컬트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비해 더 심각하게 느껴집니다 (눈 밑 떨림, 재발, 눈매 변화, 삼백안 등등 생길 수도 있는 부작용이 훨씬 더 많은 것 같아서요. 눈 밑이 더 푹 꺼지고 잘 감기지도 않게 되었다는 글도 봤거든요).

스컬트라는 주사 시술이기 때문에 의사분의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 찾아보니 결절이나 뭉침이 생긴 경우가 많은 것 같아서요. 실제로 많이 일어나는 부작용인지 궁금합니다.

또 스컬트라로 결절이 생겼을 경우 없앨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도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이물질 제거 수술도 있지만 주사로 깨트릴 수 있다는 글을 봐서, 어떤 주사인지 궁금합니다).

작은 결절은 반드시 생기는 건가요? 그리고 시간이 많이 지난 후에 갑자기 생겨날 수도 있나요?

또 스컬트라를 시술하면 생성되는 콜라겐이 변형 콜라겐이라고 알고 있는데, 이 경우 나중에라도 필요해서 눈밑지방재배치를 하게 된다면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궁금하구요. 질문이 많네요 ㅠㅠ 의느님들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

Re : 눈 밑 스컬트라와 지방재배치 문의합니다
성하민
성하민[전문의] 링크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성하민입니다.

스컬트라는 PLLA라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필러이며 콜라겐의 생성을 자극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 콜라겐의 생성이 원하는 대로 이루어 지지 않으며
결과적으로 볼때 이것은 결국 흉터살을 형성시키는 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몸안에 이물질을 넣는다는 측면에서 역시 필러와 같은 제품사용은 최소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컬트라로 생긴 결절의 경우 수술을 통해 제거해야 하며
주위 정상조직과 유착되어 있으므로 정상조직의 손상을 피할 수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제거후 울퉁불퉁한 형태로 남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해진 정답은 없으므로 환자분의 상황이나 필요에 맞게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눈 밑 스컬트라와 지방재배치 문의합니다
이황희
이황희[의사] 청담엔비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이황희입니다.

환자분께서 정확한 고민이 무엇인지에 대해 제대로 된 판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눈 밑 꺼짐으로 인해 스컬트라를 알아보신 것 같은데요.
성형외과에서 추천하는 눈밑지방재배치의 경우 보통 눈밑 하안검
즉, 눈 밑의 처짐이나 눈밑이 볼록해지는 증상으로 많이 받는 수술입니다.

따라서, 환자분을 직접적으로 보지 않은 상황에서는 스컬트라와 눈밑지방재배치를 놓고 보았을때
무엇이 더 나은 선택인지에 대한 답변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스컬트라는 PLLA성분의 콜라겐을 생성 및 촉진시키는 콜라겐 촉진제입니다.
필러와 같은 주사시술이지만 필러는 외부의 이물질을 주입하는 것이며
스컬트라는 내 피부 속의 콜라겐을 촉진시켜주는 것입니다.

눈 밑의 경우 상대적으로 다른 부위에 비해 결절이 발생할 확률이 높지만
전체적인 확률을 놓고 보았을때 의료진의 실력에 따라 차이가 큰 것 같으며
결절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손으로 꾹 눌렀을때 미세하게 만져지는 정도가 대부분입니다.
시술 시 주입량에 따라서, 포인트에 따라서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의료진에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눈 밑의 경우, 캐번리프팅을 통하여 눈밑꺼짐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