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고 일어나도 입냄새가 심하게나고 대인관계가 심할 정도로 입냄새가 심합니다.

자고 일어나도 입냄새가 심하게나고 대인관계가 심할 정도로 입냄새가 심합니다. 입벌리고 자서 그런가요? 밥먹고 양치할때 물먹었던거나음식물 일부가 나옵니다 치약을 실수로 여러번삼켜서 입냄새가 심하게 나나요?


답변

Re : 자고 일어나도 입냄새가 심하게나고 대인관계가 심할 정도로 입냄새가 심합니다. 입벌리고 자서 그런가요? 밥먹고 양치할때 물먹었던거나음식물 일부가 나옵니다 치약을 실수로 여러번삼켜서 입냄새가 심하게 나나요?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입니다.

치약을 여러번 삼킨다고 구취가 심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구취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우선 제일 큰 원인은 혀의 백태가 껴있는 경우 입냄새가 심하게 됩니다. 평소 양치할 때 혀까지 깨끗하게 닦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또한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도 좋지는 않은데요. 입을 벌리고 자게 되면 입 안이 건조해지면서 세균 증식으로 인한 구취가 동반이 됩니다. 보통 코골이가 심한 경우 같이 코로 숨을 쉬기 힘든 경우 입으로 숨을 쉬게 되는데요. 이 때에는 코골이에 대한 치료가 먼저 선행되어야 하겠습니다. 그 외에도 치주질환, 치석, 편도 농양, 편도 결석에 의해서도 구취는 심해지게 됩니다. 입 안의 문제 말고도 위궤양, 위염 등이 심한 경우에도 구취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평소 목이 자주 붓는다던지, 속이 쓰리다던지 동반된 증상은 없으신가요. 동반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동반된 질환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우선 치과진료 보시면서 진료상담 먼저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