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화상 경과관찰 문의드려요

경과: 화상입은지 오늘로 정확히 2주되는 날입니다.
원인: 열탕( 직원식당에서 배식중에 아줌마가 팔팔끓은 뚝배기 찌게가 오른쪽 손등에 엎질러짐)으로 인한 2도 화상입니다.
진료과정: 한일병원 성형외과에서 주 메인으로 일주일간 진료받고 10일째되느날 2도 표제성 진단 받음,상처치료는 이제 안하고 흉터치료 크림(캘로코트) 처방해 주셨습니다. 일주일에 3번 외래진료여서 일단 흉터 크림 바르기전에 진료 쉬는날에 강남 베스티안 서울병원 방문하여 진료 받았습니다. 진찰결과 상처치료는 끝났으며,다소 보이는 피부염증?이 보이기 때문에( 습윤드레싱 때문에 그런경우도 생기나봅니다.)
더마톱? 이라는 스테로이드제 처방해주셨고 몇일 바르고 난뒤 완화되면 캘로 코트 바르라구 말씀주셨습니다. 토요일 오전까지 더마톡 바르고 난뒤 저녁과 일요일 오전,오후 나눠서 캘로 코트 발랐습니다.
일단은 저번주 금요일 베스티안 진료 마치고 난후 흉터가 염려된다고 하니 화상재건외과 예약을 이번주에 접수한 상태입니다.
오늘은 오전 일찍 한강성심병원도 방문하여 성형 외과(화상재건)를 처음 방문하였습니다
기존의 처방받은 흉터치료제가 있다는걸 말씀드리니 그거 열심히 바르고,자외선 주의하라고만 얘기하셨습니다. 걱정되어 레이져도 받아야 하는거 아니냐고 했는데 그건 나중에 생각해보라구 하셨구요. 딱히 처방 내려주신건 없었습니다.
근데 저는 흉터 생길까바 너무 걱정돼서 말이죠..
사진 봐주시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화상 경과관찰 문의드려요
송민규
송민규[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송민규입니다.

우선 진료를 보시고 치료를 받으셨던 선생님이 더 정확한 말씀을 하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무래도 사진만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니까요.

일반적으로 2도 화상의 경우에는 초기에 물집이 생기고 상처가 아무는 단계를 지나서 붉은 색이 보이는 단계, 이후에는 착색이 되었다가 회복되는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이런 단계가 지난 후에 최종적으로 흉터가 남았는지 아닌지를 정확히 구별할 수 있습니다.

흉터가 생기는 것이 걱정이 많이 되시거나 회복을 빠르게 해서 흉터 가능성을 줄이는 것이 필요할 경우에는 레이저 치료를 고려해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처럼 붉은 색이 보이는 단계에서는 대부분 혈관레이저를 이용해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