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화상 자가 드레싱 문의드립니다.

화상 2도로 진료받은지 10일째이구요,
오늘 의사선생님께서 표재성 판단 내려주셨어요
손등부위인데 물집걷어내고 진피가 보이는부분에 이제 조금 비닐막 같이 코팅이 된상태입니다.
요몇일까지는 진물이 나온 상태였거든요
오늘 진료 받았을때 이젠 상처치료제는 바르지 말고 흉터치료제라는 kelo cote라는 연고(가격이 ㅎㄷㄷ)를 집에서 바르라구 하더라구요 그때는 알겠다구 했는데 이제와서 생각하니 아직 상처가 다 안아운거 같은데 켈로코트를 발라도 되는지 궁금하여 문의드립니다.
손등 진피부분에 바로 발라도 되는건가요? 현재 거의 생살이나 다름없는데 소독약으로 세척하고 발라야 하는건지..그냥 기존 드레싱 벗기고 바로 발라도 되는지요?
그리구 그위에 상처연고 발랐던것처럼 메디폼같은걸로 부착시키면 되는건지 아님 메디폼 안붙히고 거즈로만 덮어서 반창고 붙힌채 다녀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구 불안해서 그러는데 화상전문병원으로 가서 한번 확인하는게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화상 자가 드레싱 문의드립니다.
조원표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조원표입니다.

화상은 통증이 매우 심한데 많이 고생하셨습니다.
현재 상태는 합병증 없이 잘 회복되어 가시는 것으로 보이며
정확한 상태는 직접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겠지만 피부가 거의 복구된 것으로 보입니다.

표재성 2도 화상의 경우 흉터가 크게 남지 않는 경우가 많으나
넓이와 정도에 따라 남는 경우도 있습니다.
흉터 치료제 혹은 젤을 사용하시고 가능한 햇빛은 가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진료보신 선생님께서 흉터치료제를 사용하도록 말씀하셨다면
피부가 완벽히는 아닐 지 몰라도 흉터치료제를 사용해도 좋을 만큼은 회복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는 흉터치료제를 조기에 사용하는 것을 권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흉터치료제를 사용할 시기 쯤에는 상처소독이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햇빛 차단을 위해, 그리고 흉터치료제를 피부에서 떨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덮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고제 이외에도 스프레이나 젤 형태로 피부에 붙이는 형태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집에서 충분히 하실 수는 있으시나 상처 경과나 흉터치료제 사용에 대해 화상전문병원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