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호흡기 내과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궁금한 점이 잇습니다

65세 이상이면 폐 저선량 CT 검사를 정기적인 건강검진 차원에서 몇년마다 하는게 좋나요?
아니면 증상 없고 엑스레이 이상 없을 경우 안심하고 굳이 CT는 안찍어도 되는건가요?

과거 10년정도 흡연력이 있으시고
현재 연세도 65세 이상이셔서
엑스레이 상에는 문제가 없는데
CT를 정기적으로 몇년마다 찍어봐야하는건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너무 고민이 되어서요

간절히 의사선생님의 조언을 구해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호흡기 내과 질문 드립니다
서창진
서창진[전문의] 건강드림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창진입니다.

비교적 최근에 발표된 2019년 및 2018년도 미국 임상암학회와 북미 암진단네트워크, 미국 흉부학회 등에서 나온 가이드 라인에 따르면 공통적으로 55세에서 75세 사이의 30갑년(즉 하루 1갑씩 30년 가량의 흡연력)이 있는 현재의 흡연자 이거나 끊은지 15년 이내인 자의 경우는 매년 저선량 흉부 CT를 통한 폐검진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거의 이견없이 저선량 흉부CT가 권유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아버님의 경우, 우선 30갑년의 흡연력에 해당되지 않기에 CT권유의 일반적 대상은 아니시지만 흡연력은 부정확한 경우가 상당히 있고, 또한 금연하신지 15년 이내인 경우는 아직 흡연하는 사람과 위험도가 동등하다고 보기때문에 다른 각도에서 접근해야 할수 있습니다. 즉 꼭 저선량 CT검진의 대상에는 해당되지 않으시나, 여타 동반 질환과 금연후 경과 기간을 고려하여 최종 CT 여부를 결정하여야 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