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궁선근증으로 인한 통증은 임신을 하면 없어지나요?

와이프가 5년전쯤 자궁근종과 선근증 진단을 받고 복강경 수술로 근종 제거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는중인데 근종은 거의 재발하지 않고 관리를 한 상태입니다. 다만 수술하셨던 선생님께서 그때 수술 하면서 일부 유착이 생겼다고는 했습니다. 이후 매달 생리 이후에 배가 너무 아파 병원을 가니 자궁 선근증으로 인한 통증이라고 하셔서 약을 처방받아 먹고 있는데요. 약을 먹으면 물론 안 먹은것보단 낳지만 매달 통증이 너무 심합니다. 그러다가 어느 시점 지나면 다음 생리후까진 또 언제 그랬냐는듯이 괜찮구요. 현재 이런 상황이 몇년째 반복되고 있는데요. 만약 임신을 하게 되면 선근증으로 인한 통증은 임신 기간동안 완전히 없어지는건가요? 임신을 한 상태에서 출산전까지 선근증의 통증을 계속 느끼게 된다면 약도 제대로 못 먹는 상황에서 정말 너무 힘들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희 담당 의사 선생님이 수술 부위의 유착이 있어서 통증이 있을수도 있다고 하시던데 그렇다면 이 유착이 있는 상태에서 임신하면 계속 통증이 지속되게 되는게 아닌가요?


답변

Re : 자궁선근증으로 인한 통증은 임신을 하면 없어지나요?
정창원
정창원[전문의] 리에스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정창원입니다.

일단 생리때마다 통증이 있다면 생리통으로 보여지는데요...일반적으로는 임신을 하게 되면 임신도중에는 생리가 없으므로...통증도 줄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생리통이란 생리와 연관된 주기적인 호르몬 변화와 관련이 있으므로, 임신중에는 호르몬변화가 급격하게 다르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임신중에는 임신으로 여러 불편함과 통증이 새롭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골반통증이란것이 선근증 때문일수도 있고 유착 때문에 그럴수도 있기 때문에...좀 이유가 불명확하고 복합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임신중에 통증이 좋아질지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