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집중강박증

스무살 대학생 여자입니다.
고등학교 3학년중반까지는 듣는 것에 아무 생각이 없었는데 그 이후로 좀 더 잘 듣자는 마음이 생겨 어떻게 하면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줄 수 있을까 하다가 상대방이 얘기를 시작하면 집중을 하자라는 생각을 갖기로 마음먹었는데 이때는 이것이 강박관념을 만드는 줄 모르고 열심히 실천했습니다. 이것이 처음에는 잘 안되다가 나중에는 상대방이 얘기를 시작하면 잘 들어야지라는 생각이 반복적으로 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그래서 인터넷을 통해 많이 찾아본 결과, 듣는 것은 듣자해서 들리는 것이 아니라 뇌가 소리를 듣고 생각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 모든 과정이 무의식적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제가 집중하고 몰입해서 저를 잊어버리는 것이 두려워서 자꾸만 저를 느끼려하고 제가 집중하고 있다는 사실을 느끼며 안도합니다. 사실 이 상태가 완전한 몰입이 아니라는 것을 알지만요. 그리고 듣는 과정이 뇌를 통한 것이라는 것을 알고 난 이후로는 사람말을 들으면 괜히 빡 긴장해서 모든 말을 흡수하려하고 이에 머리가 멍해지면서 결국 상대방에게 다시 묻습니다.
병원에 가는 것이 맞나요?


답변

Re : 집중강박증
유지희
유지희[전문의] 기린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유지희입니다.

현재 서술하신 증상을 보면 긴장과 불안이 커서 타인과 대화와 같은 자연스러운 일상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어 보입니다.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하시어 정신상태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문의 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