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배기장치 없이 에스테르 화합물 시약 이용

안녕하세요 선생님 제가 약 2년전인 고등학교 2학년 때 화학 실험을 하다가 에스테르 화합물 시약을 이용했는데요, 한번은 서로 다른 에스테르 화합물 서너가지(?)의 시약 뚜껑을 열어놓고 한 이삼십분 정도 한 공간(학교 과학실)에 있었습니다.(오래돼가지고 정확한 시약명들과 노출시간은 기억이 안납니다) 흄후드같은 배기장치는 없었고 마스크도 착용하지 않았고 그냥 무방비 상태였습니다... 그 당시 냄새를 맡으면서 약간 어지러웠던 거 같기는 하지만 그외에 큰 이상은 없었습니다. 혹시 그 당시에는 괜찮았다가 몇년뒤에 큰 질병에 걸리거나 그럴수도 있나요? 에스테르 화합물들이 그렇게 위험하지는 않죠?? 설사 제가 사용한 것이 유해물질이라 하더라도 장기간 꾸준히 이용한것도 아닌데 나중에 큰 질병이 생길 가능성은 거의 없겠죠?


답변

Re : 배기장치 없이 에스테르 화합물 시약 이용
송유준
송유준[전문의] (사)대한산업보건협회남부산의원
하이닥 스코어: 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직업환경의학과 상담의 송유준입니다.

노출시점으로부터 2년이 지난 현재에 에스터 화합물이 인체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극히 낮겠습니다. 일부 연구에서 프탈산에스터(phthalate ester) 노출이 생식기계(특히 여성) 에 주는 영향을 연구한 바 있으나 현재로서는 그 근거가 제한적이라고 판단됩니다.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