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헬리코박터균 항생제

위내시경 조직검사결과 위 식도 십이지장 모두 이상이없음에도 불구하고 헬리코박터균 양성반응이 나왔고 현재 한달가량 명치에 음식이 걸려있는듯한 소화불량상태가 지속되어 2주치 헬리코박터균 약을 처방받았습니다.

1. 현재 처방받은 약은 아침저녁으로
파리에트정20mg / 종근당 아목시실린캡슐500밀 2알/ 대웅바이오클래리트로마이신정/ 씨제이후라시닐정2알 입니다

원래 헬리코박터균 약 일주일정도 먹는 경우가 많던데 이렇게 독한약을 2주치나 먹는게 맞나요?
1주일만 먹어도 되나요?

안그래도 소화불량이 심한데 약 이제 하루먹었는데도 매쓰꺼움 위팽만감 등이 심해서 너무힘드네요
지나치지말고 꼭 답변부탁드립니다 원장님


답변

Re : 헬리코박터균 항생제
서종필
서종필[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입니다.
보통 1차 제균치료 약물은 파리에트(위산저해제), 아목사실린, 클라리쓰로마이신 등 3종류를 일주일 드시는 용법이 일반적이며 간혹 조직검사시 항생제 내성까지 검사해서 4제로 드시는 분이 있기도 합니다.
현재는 항생제가 3종류나 들어가 있어서 이 약제만으로도 소화불량이나 속쓰림이 심하실수도 있겠습니다.
현재 소화불량 팽만감이 너무 심하시다면 일단 처방한 전문의와 상의후 증상호전된 후 추후에 드시는 것이 좋을것 같네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헬리코박터균 항생제
엄문용
엄문용[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입니다.
다양한 연구가 있지만 1주일과 2주일의 복용기간의 치료 결과가 큰 차이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2주를 드셔도 무방하지만 항생제 부작용이 있거나 다른 이유로 1주일만 복용하셔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단, 1주일이 안되었는데 부작용으로 자의 중단하시면 내성이 생겨 추후 치료가 더 힘들어 질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