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등학생인데 소변볼때 시원하지 않고 오줌발이 무언가 답답하게 나가고 소변에서 냄새와 거품이 납니다.

저는 17살 고등학생이고요, 증상은 이러합니다.
소변을 볼때 시원한 느낌이 아닌 뭔가 막힌 느낌이 들며 오줌발이 시원하게 나가지 않고 소변에서 거품과 냄새가 많이 납니다.
그리고 요즘들어 평상시 음경이 좀 심하게 움츠려듭니다(작아져있는) 예전엔 평상시와 발기시 길이차가 2배정도 났었는데 요즘은 발기시 길이는 변함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길이차가 3배이상 날 정도로 평상시에 많이 쪼그라들어요.
제가 그래서 작년에 비뇨기과에 가서 소변검사를 해봤는데 단백뇨는 아니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참다가 평상시 성기가 쪼그라드는 현상이 있고 증상도 심해진것 같아서 질문해봅니다
꽤 오래전 (2년 전?)부터 증상이 오긴 했는데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그 당시 피부과에서 먹는 알약형태의 여드름약을 먹었던것 같아요. 그리고 아다팔렌인가? 하는 여드름 연고도 자주 발랐었어요. 스테로이드 부작용같은게 해당되나 싶기도 하도 궁금하네요.


답변

Re : 고등학생인데 소변볼때 시원하지 않고 오줌발이 무언가 답답하게 나가고 소변에서 냄새와 거품이 납니다.
박부경
박부경[전문의] 요편한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박부경입니다.

소변에 관련되는 문제는 남성의 경우 방광과 전립선의 문제가 있을때 발생합니다.
젊은 연령에서 소변 문제는 보통 전립선염, 과민성 방광이 흔하게 원인이 되며 이는 검사를 통해 확인할수 있습니다.
소변 거품과 냄새도 요로감염이 있을때 그럴수 있으니 비뇨의학과 검사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성기가 움츠려드는 상황은 날씨와 같은 외부 환경과도 연관이 있습니다만 만일 발기되었을때는 이전과 동일하다면 별 문제없을 것으로 판단되니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년전 여드름약과는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